- 사람이 선택한 술, 술이 선택한 사람
보건복지가족부 선정 알코올질환 전문 병원 다사랑병원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보건복지부가 알콜중독 전문치료병원으로 선정한 다사랑병원에서 펴낸 책이다. 술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알콜중독에 대해 신경이 쓰이는것도 사실이다. 아직 알콜에 삶이 지배당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사람보다 많이 마시는건 분명하기에 어떻게 하던지 줄여보려고 노력중이다. 하지만 쉽지 않은걸로 봐서 역시 절주보다 금주가 답인듯 하다.

금주의 길은 멀고도 험난한 길이지만 언젠가는 걷게 될거라 길이라는 예감이 든다. 미리 미리 준비하는 차원으로 알콜 관련 서적들을 시간날때마다 챙겨서 읽어주고 있다. 이 책은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발견했는데 출간된지 십년쯤 지났다. 그렇지만 동시성이 중요한 책이 아니기에 참고할만한 내용들을 찾아서 머리속에 입력했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있다. 1장은 술 권하는 사회에서 오늘도 달리는 내가 알코올 의존증인지 알아볼 수 있는 정보들이 들어있다. 또 비만의 원인이 되고,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술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다. 2장은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기도 하는 술의 두 얼굴에 대해 살펴본다. 3장은 알코올 의존이 유전되는지 알아본다.

4장은 잘 마시면 약이 되는 술을 한의학적으로 풀어본 술 문제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다. 5장은 술을 좋아하는 애주가와 알코올 의존자의 차이를 알아보고 6장은 여성의 마음을 달래주는 술이 여성에게 어떤 여향을 끼치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7장은 청소년 조기 음주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소개글 발췌)

실제 사례를 들어가며 음주의 문제점과 폐해를 알려주기 때문에 좀더 생생하게 알콜문제에 대해 접근할 수 있었다. 알콜중독은 유전자에 깊은 연관이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책에서도 그점에 대해 기교적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지금은 끊으셨지만 아버님도 술 좋아하셨는데 애들이 과연 술을 좋아할지 어떤런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