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가치 - 고객가치는 기업의 생명줄이다!
김종훈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고객 가치라는 말이 점차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여러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 말이지만, 간단하게 말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동기를 말한다. 따라서 단지 물품이 아니고 해당 소비재를 구매하고 얻을 수 있는 고객의 편익을 파악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 시대에 기업들은 놓여있는 상태다.


이 책은 LG전자에서 30년 동안 제품개발, 상품기획, 사업전략, 해외영업,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며,  영업, 마케팅 전문가로 세계 50여 개국 주요 시장에서 사업별, 유통별 판매 전략 수립에 폭넓은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씌여진 책이다. 특히 영국, 터키, 이란, 멕시코 4개국에서 13년간 현지 근무를 통해 글로벌한 시장의 상황을 전달해주고 있다.


일단 가독성이 매우 좋아 어렵지 않고 쉽게 술술 읽힌다. 한때 전 세계를 지배했던 노키아가 왜 그런 몰락을 겪었는가는 많이 알려진 사례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코닥과 같은 기업들을 볼때도 언제 어떻게 소멸될 수 있는지 그 누구도 예측 할 수 업다.


무너져 가는 애플에 다시 돌아와 스마트폰을 통해 세계 1위 기업으로 자리잡게 만든 잡스의 통찰력은 기업이 나아가야될 방향을 제시하고 있지만 선두에 서지 못하면 삼성처럼 쫓아가기라도 해야될것이다.


돌풍을 일으킬것으로 예측되었던 세그웨이의 실패, 스마트폰 시장에 들어가기는 했지만 방향을 잡지 못한 블랙베리폰등의 실패 사례와 아울러 우버, 아마존, 스타벅스등 고객 가치를 제대로 찾아내서 자리잡은 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 어떻게 마케팅 포인트를 잡을 수 있는가 도움이 된다.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도 언젠가는 파산할 수 있으며 우리는 단지 그 속도를 늦추고자 노력한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 영원한건 절대 없지만 그래도 시대의 상황에 맞춰서 속도를 조절할때 좀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