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처럼 - 우리시대의 지성 5-016 (구) 문지 스펙트럼 16
다니엘 페낙 지음, 이정임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작은 책을 소개받고 페이지를 한 장 넘긴 순간. 그게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어 버렸다.
초등학교 겨울 방학 내내, 책과 함께 방바닥을 굴러 다녔던건 누가 시켜서가 아닌 독서 그 자체가 주는 순수한 즐거움 때문이었다는 사실을 멍청하게 이제서야 깨닫다니.. 나의 무지에 놀랍다.
아이들이 책을 멀리하게 되는건 뭔가 대가를 바라는 어른들의 부담스런 시선. 어린 아기에게 동화를 읽어주는 엄마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엄마가 읽어주는 이야기에 웃고 놀라며 엄마품에서 이야기에 흠뻑 취해 있는 아이 자체가 행복이고 사랑이니까. 하지만 아이가 글자를 읽기 시작하면 어른들은 뭔가 물어보고 확인하고 싶어 안달이다. 그래. 페낙이 말한것처럼 책읽기는 즐겁고 반가운 선물인거다. 우리 아이들에게 기쁜 선물을 주고서 당연하다는듯 그 대가를 바래선 안된다.
˝책읽기의 목적은 순수해야한다.˝ 어디서 많이 들어봄직한 이 구태의연한 말이 새삼 가슴 두근거림으로 다시 다가왔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소설처럼>은 나의 독서인생과 내 아이들의 독서 인생에 탄탄한 반석을 제공해 주었고. 무엇보다 내 공허한 인생에 다니엘 페낙이라는 스승을 만나게 되었으니, 내 독서인생을 둘로 구분하자면 다니엘페낙을 몰랐던 삶과 그를 알게 된 삶이라고 감히 말하련다.

그러니 이 작지만 큰 책이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아니겠느냔 말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