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키메 스토리콜렉터 26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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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언젠가 우연하게 온몸에 소름이 돋을 만큼 공포를 느끼게 하는 몰래 카메라 방식으로 제작된 외국 영상을 몇 편 가량 본적이 있다. 주된 내용은 누군가가 서커스 광대의 가면을 쓰고 불현듯 나타나 전기톱이나 망치를 이용해서 타인의 신체를 절단하는 식의 잔인한 장면을 연출하거나, 혹은 총기로 일종의 묻지마 살인을 저지르는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이를 바라보는 입장에서 상당히 놀랍고도 충격적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이러한 유형의 공포물은 무언가 외형적으로 끔찍한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시각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목도하는 사람들에게 즉각적으로 공포에 대한 불쾌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데 상당히 효과를 나타낸다. 하지만 반면에 그러한 공포의 느낌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사실 호러 작품을 통해 독자들에게 공포를 느끼게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인데, 대개는 이와 같이 방법을 통해 독자들에게 공포를 자극하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공포를 일으키는데 또 하나의 방법은 공포를 느끼기까지의 과정은 더디지만, 공포를 노골적으로 강제하지 않으면서도 당사자로 하여금 불확실하거나 불문율처럼 여겨지는 어떤 특정한 사연에 얽힌 상황에 몰입하게 만들어 이를 바탕으로 공포를 가중시키는 것인데, 이런 경우 마치 위험한 순간이 자신에게도 일어날 것처럼 불안감을 조장하게 됨으로써 공포에 오래도록 맞닥트리게 하는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보면 이 작품은 공포와 관련하여 호러물로써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듯하다. 이 작품은 잔혹하고 흉악한 광경을 찾아볼 수 없음에도 공포의 스릴을 만끽하는 흥미로운 줄거리의 전개가 눈길을 이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장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한번 읽어보면 어떨까 싶다.


이 작품은 공포소설을 쓰는 작가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그가 갖가지 괴담을 채집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기묘한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담아내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소설 속에는 시공간이 서로 다른 상황임에서 발생한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인 소재가 연결된 두 편의 기이한 사건이 펼쳐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먼저 첫 단편의 내용을 살펴보면, 어느 외진 산속에 그럴듯하게 지어진 별장으로 4명의 대학생이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 이들은 도착하자마자 그곳의 별장 안내인으로부터 낮선 사람들을 접촉하지 말라는 것과, 산책로가 아닌 장소에 함부로 진입하지 말라는 당부의 말을 듣는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이들의 일행 중 한 여대생이 우연하게 어느 모녀를 만나게 되고 그 인연으로 지도에도 나와 있지 않은 묘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장소를 함께 다녀오게 되는 계기를 맞는다. 그 다음날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동료들이 호기심에 그곳을 다시 찾아 나서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폐허가 된 마을을 발견하기에 이른다. 이후 불길한 기운을 느낀 그들 중 일부가 아르바이트를 그만두고 집으로 돌아가다가 석연치 않은 의문의 죽음을 당하는 상황이 그려져 있다. 두 번째 이야기는 일본 쇼와시대 초기에 발생한 노조키메라고 일컬어지는 괴이하고 불가사의한 실체에 연관한 독특한 괴담의 내용이 다루어져 있다. 아이자와는 민속학을 연구하는 학생으로 자신과 같은 공부를 하는 샤아오토시라는 친구를 알게 된다. 그리고 우연한 기회에 그에게서 자신의 집안에 노조키메라는 괴이한 존재에 대한 내력을 듣는다. 그런데 향토민속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던 중에 사야오토시라는 친구가 갑자기 의문의 사고사를 당했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조문을 위해 친구의 고향집을 방문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친구에게 들었던 노조키메와 연관된 놀랍고도 기이한 광경을 실제로 경험하게 되는 미스터리적인 이야기가 전개되어 있다.


이 소설은 괴담을 바탕으로 공포를 자아내는 호러물에 가깝다고 할 수 있지만, 줄거리 전개내용으로 볼 때 미스터리적인 요소가 적절하게 배합되어 있는 스릴러물이라고 봐도 무방할듯하다. 사실 이 작품의 작가인 마쓰다 신조는 호러에 미스터리를 융합하여 이전에는 찾아보기 힘들었던 장르의 또 다른 면을 드러냄으로써 이미 많은 독자들에게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그래서 아직까지 그의 작품을 읽어보지 못했던 독자들이 있다면, 이번 작품을 계기로 작가가 추구하는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되지 않을까 싶다. 사실 어떤 면에서 보면 그의 소설은 그 내용 어디서도 공포를 느낄만한 강렬한 임팩트가 없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실제 줄거리를 따라 읽어내려 가다보면 쉽게 떨쳐버리기 힘든 공포의 지점에 다다랐다는 것을 실감나게 할 만큼의 묘한 매력이 잠재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작품의 줄거리에 풍부한 서사와 함께 미스터리적인 부분을 풍부하게 담고 있어서, 소설을 읽는 독자들 입장에서는 단순한 호러물로 머무는 것인 아닌 장르의 다양한 면을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몇몇의 호러 작품들의 경우에는 공포의 스릴이 온몸으로 전해질 만큼의 괜찮은 작품들이 제법 많았었다. 그런데 영화나 소설을 통해 공포와 관련한 호러물이 이미 많이 등장한 탓으로 이제는 조금 식상하게 여겨지는 것인지, 아니면 대중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새로운 내용의 획기적인 작품이 없는 것인지는 몰라도, 과거에 비해 공포물에 대한 대중들의 기대감이 날로 떨어져가고 있는 것인 아닌가 싶은 생각을 해본다. 그러한 측면에서 개인적으로 생각해 볼 때, 이 작품은 그러한 독자의 기대에 어느 정도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많은 독자들이 허구임에도 마치 실화처럼 여겨지며 은근한 공포의 스릴을 제공하는 이 작품의 이야기에 잠시나마 시간을 내어보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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