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제너레이션 - 스마트 세대와 창조 지능
하워드 가드너 & 케이티 데이비스 지음, 이수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요즘 출근길 지하철 내부의 풍경이 어떤 모습일까를 물어 본다면,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슷한 대답을 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디지털 혁명의 세계를 거의 접할 수 없었던 노년층을 제외한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하나 같이 스마트폰에 눈을 맞추고 있는 광경들을 어렵지 않게 떠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중에서도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인터넷 사용이 생활에 일부분으로 자리 잡게 된 시기에 태어난 젊은 세대들의 경우는, 집착에 가까울 만큼 상당히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래서 최근 사회학자들은 이들을 가리켜 앱세대라고 칭하기도 한다. 과거 아날로그시대와는 달리 디지털의 혁명이 가져다 준 생활의 편리함은, 우리의 모든 것을 바꾸어 놓기에 충분했다. 인터넷을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고, 가상공간을 통해 전 세계인들과 자유로운 인간관계의 형성을 가능케 했으며, 심지어는 최근 사용자를 만족시켜주는 스마트폰의 다양한 앱들이 개발되고 활성화 되면서,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가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거의 모든 것이 디지털화 된 사회 환경의 변화로, 우리의 세계관이나 가치관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디지털 기기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버린 젊은 세대들에게 있어서 그러한 부분은 더욱 더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이 책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라는 디지털 기술에 의존하여 살아가야 하는 앱세대들이 마주하고 있는 오늘의 시대적 흐름과 관련하여, 그로 인해 불가피하게 파생되는 여러 문제점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깊이 살펴보고자 했다. 그래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현재 어떤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이를 최소화 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것인지, 그 핵심사항을 구체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책에서 오늘날 스마트 폰이 우리의 생활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았다고 보고, 이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젊은 세대에게서 어떤 변화의 양상이 태동되고 있는지를 집중조명하고 있다. 저자는 이를 위해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실제 사례와 젊은 층에 대한 심층적인 인터뷰를 거쳐 그 세부적인 것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분석해 놓았는데, 개인적으로 대부분 공감이 가면서도, 한편으로 부정적인 면을 고려해본다면 적잖이 우려되는 점도 없지 않아 보인다는 생각이다. 이 책에는 스마트 폰 앱세들에게서 보이는 많은 변화들 가운데,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세가지 측면이 면밀하게 다루어져 있어 주목된다. 제일 먼저 언급되어 있는 것으로는 디지털 기술 발전의 영향에 따른 개인의 정체성에 관한 것이다. 인터넷 공간에서 활동하는 많은 청소년들은 대개 그곳에서 대중들을 의식한 연출된 행위를 습관처럼 행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외적 페르소나는 결국 자신의 가치관, 신념,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두 번째로는 대인관계의 문제인데, 디지털 미디어가 급부상하면서 새로운 방식의 사회적 관계가 빈번히 이루어지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물론 이 부분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저자가 이 책에서 지적한 것처럼 이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다소 왜곡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쉽게 간과하고 넘어갈 사안은 아니라는 것이다. 끝으로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점은 창의성에 관한 것으로, 인간은 그동안 자신이 소유한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상력을 동원해 의미 있고 생산적인 삶을 영위해 왔다. 그런데 현재 이용되고 있는 다양한 앱들은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것에 적응하며 단순히 즐기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점에서 창의성이 점점 퇴보되고 있음을 지적한다.


학계에서는 오늘날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래로 인해, 태어날 때부터 이를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며 자라났던 젊은 세대들의 모습에서, 이전 세대들이 성장하면서 겪었던 것과 비교해 여러 부분에서 명확한 차이점이 있음을 한 목소리로 증언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는 그 점과 관련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세 가지의 문제점을 이 책에서 충분히 설명한바 있다. 그런데 그 부분에 있어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것은, 현재까지 나타나고 있는 여러 징후들을 볼 때, 그러한 사실이 우려스러운 시선으로 보아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결코 부정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을 읽다보면 디지털 도구가 일상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으로서, 리스크 회피나 앱에 대한 일방적인 의존적 태도 그리고 사물이나 대상을 피상적으로 접근하는 등의 부작용 때문에 조금은 비판적으로 보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저자가 정작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점은, 그런 비판의 이면에 앱이 우리에게 제공해주는 여러 장점을 살려 자신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저자 역시도 그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앱이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앱개발자들의 신중하고 책임감 있는 자세와, 또한 앱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앱을 주도할 수 있도록 환경조성을 위한 부모나 교사들의 의지가 뒤따라야 할 것을 전제하고 있다. 스마트 폰은 휴대전화의 기능은 물론이고 누구나 손쉽게 인터넷으로 접속할 수 있으며, 아울러 다양한 앱을 통해 예전에는 불가능하게 여겨졌던 많은 것을 소화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리고 이는 앞으로도 더욱 광범위하게 진행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여러 독자들이 앱에 종속되는 것이 아닌 선도하는 입장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의미 있는 지렛대로 작용되었으면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