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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환화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4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미국의 소설가 반다인은 추리소설은 작가와 독자 간의 공정한 지적 게임이므로 페어플레이를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의 여러 법칙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리고 그가 말한 원칙에 부합된 작품들은 대개 독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아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것은, 만약에 그러한 원칙이 무너지지 않고 지금까지 유지됐다면, 우리는 아마도 추리가 주는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없었을 것이라는 점이다. 다행스럽게도 언제부터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추리소설이 대중들로부터 폭넓은 인기를 얻으면서, 그러한 일종의 암묵적인 원칙들은 대부분 유명무실화되었고, 그러한 결과로 독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추리작품을 맛볼 기회를 얻었다. 물론 이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한편으로 추리를 즐기려는 일부의 독자들에게는 지적유희에 대한 부분이 사라진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감이 여전한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 사실 추리소설과 관련해 그 내용의 전개가 너무 대중적인 면을 너무 강조하다 보면 아무래도 작품성에 문제점이 대두될 수밖에 없고, 반면에 작품성에 치우쳐 거기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추리를 읽는 독자의 흥미는 그만큼 반감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마련이다. 그렇기에 독자의 입장에서는 가급적, 그 두 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하는 작품이라면 아마도 더 없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이 작품은 위에 언급된 추리소설을 보는 독자들의 상반되는 인식, 다시 말해 추리소설의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만족하게 해주고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을 해본다. 그러한 이유로 이 작품은 본격적인 미스터리추리물로서의 흥미는 물론이고, 사건 배경의 그 이면에 우리가 한 번쯤은 생각해봐야 할 다양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독자들에게 기대 이상의 깊은 인상을 남겨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작품에서 사건의 발단은 정년으로 퇴임하여 꽃을 가꾸는 것을 인생의 낙으로 삼아 살아가는 어느 노인이 누군가에 의한 타살이 의심되는 석연치 않은 죽음에서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경찰은 사건 현장에서의 증거나 피해자 주변 인물들의 탐문 조사 결과를 근거로, 어떤 특이점도 찾아보기 힘든 단순한 살인사건으로 간주하고 만다. 그런데 노인의 죽음을 맨 처음 발견한 손녀딸은 자신의 할아버지가 키우던 노란 꽃의 화분이 사라졌음을 알고, 그것이 이번 사건과 어떤 연관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베일에 가려진 용의자를 찾아 나서게 된다. 그 과정에서 그녀는 당시 사건 현장에서 도난당한 노란 꽃이, 오래전 에도시대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과 맞닿아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미궁 속에 놓인 사건의 진실에 한 발자국 다가서며 해결의 실마리를 푸는 새로운 국면을 맞기에 이른다. 대부분의 많은 추리소설들이 하나의 프롤로그에서 시작되어 그 안에서 모든 내용을 다룬다면, 이 작품은 본격적인 미스터리 범죄사건을 전개하기 이전에, 각기 다른 내용의 두 개의 프롤로그로 진행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띈다. 그런데 이점은 풍부한 서사를 통한 이야기가 담겨 있음을 사전에 미리 암시하는 것과 동시에, 무언가 심상치 않은 일이 펼쳐질 것을 예고한다. 그리고 두 개의 프롤로그는 결말 부분에 가서 공교롭게도 마치 흩어져 있는 퍼즐 조각이 신비롭게 맞춰지는 것처럼, 묘한 일치를 이루면서 미궁에 빠진 사건의 해결과 함께, 마침내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에필로그의 과정으로 승화되어가고 있어 독자들의 주목을 이끈다. 특히 이 작품에서 눈여겨 볼만한 것은, 하나의 사건을 계기로 등장하는 인물들 저마다의 애틋한 사연이 복합적으로 연결되는 다채로운 서사가 기반을 이루고 있다는 점인데, 이는 독자들로 하여금 추리소설을 보는 즐거움을 한껏 배가시켜주고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을 해본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이 무척 흥미로우면서도 주목되는 것은, 추리소설은 다른 무엇보다 재미있어야 한다는 사실에 최대한 부합하면서도, 더불어 전개되는 이야기의 이면에 의미 있는 내용을 담아 이를 독자들에게 전달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추리소설이 가져야 하는 본질적인 부분에서 살펴본다면, 작품 속 사건에 관해 결말에 이르기 전까지 누가 범인인지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미스터리의 흐름을 지속하여 독자의 호기심을 극대화하고 있음은 물론, 마지막 부분에서 펼쳐지는 놀라운 반전의 효과로, 드라마틱한 구성의 묘미가 유감없이 드러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개연성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인 추론이 충분히 뒷받침되고 있다는 것인데, 이는 추리물이 지녀야 하는 기본적인 요소이자 매력의 한 부분이기도 해서 결코 빼놓을 수 없을듯하다. 한편 작품의 내용과 관련하여서는, 이 작품은 특이하게도 사건의 모티브가 되는 노인의 죽음을 둘러싸고 용의자를 찾아 사건을 마무리 짓는 것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사건과 연계된 등장하는 인물들에게서 단절된 가족 구성원 간의 화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의무와 같은, 인문학적인 면을 은연중 강조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더구나 일본 에도시대에 노란 나팔꽃으로 명명된 몽환 화를 매개로 하여, 풍부한 서사와 그에 따른 작가의 치밀한 구성이 돋보이는 이 작품은, 독자들에게 얼마만큼 흥미를 이끌어 줄 것인가 하는 추리의 대중적인 요소와 그에 더하여 하나의 사건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우리의 불미스러운 사회적인 현상에 대해 공감 내지는 담론의 필요성을 내포한 유의미한 가치를 지녔다고 할 수 있을듯하다. 사실 많은 추리물이 소개되고 있지만 아쉽게도 독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만족할만한 작품은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 작품은 그러한 독자들의 욕구를 충분히 채워 주지 않을까 싶다. 따라서 추리 장르에 관심을 가진 독자들이라면, 이 작품을 통해 추리의 묘미를 즐기는 것과 더불어 가슴이 따뜻해지는 공감의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