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Y CAR MINI 마이 카, 미니 - 나를 보여 주는 워너비카의 모든 것
최진석 지음 / 이지북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1980년대만 하더라도 자동차는 부유층을 대표하던 상징 중 하나였다. 그래서 당시 우리의 자동차의 모습은 지금처럼 다양한 디자인의 개성적인 특성을 살린 것과는 상당히 거리가 멀었다. 또한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몰라도 장례식용 분위기가 나는 검은색이 주류를 이루는 중형차가 대부분인 경우가 많았고 일부 가진 자들의 전유물이 되어 버린 까닭에, 딱히 자동차 문화라고 할 만한 것이 따로 없었다. 그러나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한 개인 소득의 증가와 자동차에 관한 개인의 관심도가 점차 높아짐으로 해서 자동차는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았고, 이제는 하나의 건전한 문화로 형성되어가고 있는듯하다. 최근 신자유주의 흐름으로 수입 개방화가 예전에 비해 자유로워지면서 외국의 유명 자동차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는듯하다. 그런데 많은 수입차종 가운데 국내에서 의외의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자동차는 MINI가 아닐까 싶다. 소형차임에도 불구하고 개성이 있으면서도 독특한 디자인은 물론, 기능성과 연비 면에서 가시적인 효율을 자랑하는 이 자동차는, 짧은 기간 동안 국내소비자들에게 많은 호평과 찬사를 받으면서 현재 상당수의 마니아들을 보유하게 되었지만, 특이한 것은 최근 패션아이콘으로 주목 받으며 새로운 문화를 주도해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소형차의 대표브랜드로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MINI의 탄생에서부터 그동안 지나온 발자취를 따라 오늘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MINI의 모든 것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서,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흥미로운 내용을 선사해줄 것으로 생각된다.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마니아층을 확보하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폭넓게 누리고 있는 MINI는 1959년 알렉 이시고니스라는 영국인에 의해 처음 설계되어 자동차 시장에 처음 선보이게 되었다고 한다. 사실 그 시기에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과 소비자들은 중 대형차에 관심이 많았다고 하는데, 이 조그마한 자동차가 출시되자마자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아랍과 이스라엘 간에 수에즈 운하를 둘러싼 전쟁에 기인한다. 전쟁으로 인해 원유수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서 원유 값은 하루아침에 폭등했으며, 이에 따라 연비가 좋은 소형차의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MINI 자동차가 본격적으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다양한 모델의 개발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자동차 경주 랠리에 참가하여 줄곧 좋은 성적을 거둠으로서 차체의 안정성과 튼튼함을 증명했고, 특히 비틀즈를 비롯한 헐리웃의 유명 스타들에 의한 마케팅 효과가 크게 한 몫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소형차 MINI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이 자동차의 모델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미니쿠페를 비롯하여 모두 7종이 나와 있다. 눈에 띄는 점은 교통안전을 이유로 중 대형차의 수요가 많음에도 MINI의 판매량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 판매통계수치에 따르면 지금까지 대략 800만대 가량 팔린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중고차시장까지를 감안하면 MINI의 오너는 최소 2000만 명 정도 되는 것으로 예측된다고 한다. 그런데 오랜 시간동안 MINI 브랜드가 이처럼 소비자들에게 널리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유명디자이너나 엔지니어와의 협업을 통한 독특한 판매 전략에 있다. 이는 MINI라는 제품의 다양성과 개성을 살린 독특한 디자인을 추구함과 동시에 소량 생산을 통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희소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오래된 중고차 MINI의 거래가격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실이다. 더불어 MINI를 생산하고 있는 BMW는 최근 자동차 기술 발달에 힘입어 새로운 기능을 접목한 신형차량을 계속 출시하고 있는데다가, 소비자의 반응도 긍정적이어서 지금 누리고 있는 MINI의 대중적인 인기는 향후 더욱 많아질 것으로 자동차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미니쿠퍼에 대한 관심과 열기는, 크고 작은 여러 동호회가 있을 정도로 날로 확산되어 가는 경향을 보인다. 그런데 주목할 만한 것은 동호회가 만들어지기 초반만 해도 주로 젊은 세대들이 많았다고 보면, 최근에는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어서, 몇 년 지나지 않아 자동차 소비시장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는 점이다. 더욱이 최근 MINI라는 자동차 브랜드와 관련하여 자전거, 신발, 시계, 의류 등 다양한 제품들과 연계한 새로운 패션 문화의 바람이 불고 있어서 그 추세는 한층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른 외국들과 달리 MINI라는 브랜드가 국내에 알려진 것은 불과 몇 년 되지 않는다. 그래서 그동안 자동차 MINI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에게는, 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다루었던 자료들이 충분치 않았던 탓에 여러 가지 아쉬움이 많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이 책은 MINI 마니아들은 물론, 현재 자동차 오너의 꿈을 안고 있는 독자들에게 유익한 참고자료가 될듯하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MINI에 대해 가졌던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