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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 ㅣ 요시키 형사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엮음 / 시공사 / 2011년 2월
평점 :
먼저, 이 작품의 작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면서도, 이런저런 이유로 그의 작품을 읽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도 조금 다행인 것은, 늦게나마 작가의 여러 작품들 중에서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것을 우선하여 읽게 되었다는 점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에서 출간되는 추리소설의 여러 작품들을 살펴보면, 예전에는 독자들이 자주 접할 수 없었던 우리사회의 고질적인 병폐의 문제를 다룬 사회파 작품들이 제법 눈에 띠는 것을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 점은 바람직한 일로 생각된다. 다들 알고 있겠지만 사실상 추리소설은 크게 본격파와 사회파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고 할 수 있다. 추리소설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본질적인 부분, 이를테면 스토리 전개과정에 필수적으로 장치되어 있는 여러 트릭의 내용을 토대로, 하나의 사건을 두고 그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이를 어떻게 논리적으로 풀어가야 할지를 주요 쟁점화 하는 것이 본격파라고 한다면, 사회파의 그것은, 그 사건이 왜 일어났으며 또한, 이유는 무엇일까 하는, 사건발생에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고, 독자들로 하여금 사건의 실체를 통해, 우리사회의 취약한 부분을 일깨우고 함께 고민해보고자 하는 것에 중점을 둔 것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두 가지 큰 흐름 속에 의외로 새롭게 대두되고 것이, 바로 이 작품의 작가를 중심으로 한 신본격파다. 이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본격파가 집중해서 다루는 본질적인 추리요소들을 충실하게 다루면서도, 사회파가 강조하려는 사건의 배경과정을 통한 사회의식의 문제를 적절하게 조화시켜 독자들에게 다가가고자 한다는 점이다. 물론 작품 선택의 문제는 각 독자들의 몫이다. 그러나 기존 본격파와 사회파 추리작품들이 불가피하게 안을 수밖에 없었던 문제점을 극복하려는, 다시 말해, 독자들에게 추리작품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게 만들면서도, 한편으로 사건의 내용을 통해 다시 한 번 우리 사회를 되돌아보게 하려는, 이들의 새로운 시도에 대해, 이 작품을 계기로 독자들이 한번 쯤 깊은 관심을 가져보았으면 한다.
작품 속 줄거리의 시작은, 허름하고 볼품없는 한 노인에 의해 지극히 단순하고 우연적인 살인이 발생하게 되면서부터다. 그리고 이 사건은 어느 누구라도 굳이 깊게 생각할 필요가 없는, 불편하지만 평범하면서도 돌발적인 사건처럼 여겨지고, 범행사실과 관련하여 별다른 특이점은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사건 발생 당시 다수의 현장 목격자가 존재했고, 범행내용으로 보아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인식될 정도의, 노인의 행위가 의도적이었으며, 그 근거 역시 여러 측면에서 볼 때 납득할 정도로 충분했기에, 사건은 단순범행으로 그렇게 조용히 마무리 되는 것 같아 보였다. 하지만 이 사건은 쉽게 끝나지 않았다. 그리고 쉽게 끝나서도 안 될 사건이 되고 만다. 발생시점부터 이 사건을 담당했던 요시키 형사는, 범인이 명확하다는 구체적 사실 한가지만을 주장하는 경찰 수뇌부의 불확실한 추측성 수사과정에 결코 동의하지 않는다. 오히려 노인이 저지른 단순한 범행의 이면에, 무언가 석연치 않은 점이 있음을 예상하고, 마침내 홀로 끈질기게 이 사건의 진실이 과연 무엇인지를 추적해 나가기 시작한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마치 한편의 다큐멘터리를 연상하게 만드는 이 작품은, 하나의 평범하고 사소한 사건을 모티브로 삼아, 이를 바탕으로 5개의 크고 작은 사건들로 밀접하게 연결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는 치밀하게 만들어진 밀실살인을 포함하여, 마치 괴담처럼 느껴질 정도의 놀라운 여러 상황들이 흥미롭게 담아져 전개되고 있는 것이 눈에 들어온다. 특히 작품 속에 등장하는 주요인물, 즉 범죄 당사자가 되는 노인과, 그의 오래된 과거를 추적하는 형사와의 관계설정부분은, 상당히 인상 깊게 받아들여진다. 그런데 여타독자들이 이 작품을 읽게 된다면 무엇보다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 중에 하나는, 추리소설이 갖는 본질적인 부분 외에, 작품을 통해 작가가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일까 하는 점이다.
작가는 이야기 흐름의 과정 속에, 독자들이 한때 무심코 지나쳤을지도 모를, 사회 부조리의 다양한 일면들을 중간 중간 지적해내면서, 그 형성과정의 중심에 은연 중 이를 묵인하고 용인하는 우리의 모습을 다시금 되돌아보게 만든다. 그래서 어쩌면 작가는 개인주의와 경쟁이 점점 팽배해지고 황금만능주의가 횡행하는 오늘의 현실에, 자연스럽게 도태 될 수밖에 없는 사회적 약자들의 고통을, 엄격한 법의 잣대로만 무조건 들이밀기보다는, 아마도 그들의 현실을 먼저 이해하고 포용해야 함을 말하고자 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싶다. 결론적으로 이 작품은 완성도에 있어서 딱히 부족한 부분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본격파와 사회파 추리소설의 장점을 충분이 담은, 작가의 부단한 노력이 여러 면에서 돋보인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더불어 사건의 이면에 숨겨진 교묘한 트릭을 미리 배치해놓고 이를 논리적으로 풀어내는데 섬세함을 보이면서도, 결과적으로는 왜 이러한 사건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는가 하는 배경에 그 초점을 맞춰가려는, 추리소설의 폭넓은 대중화를 위한 작가 나름대로의 의지를 찾아 볼 수 있었던 좋은 작품으로 기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