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을 향해 쏴라 이카가와 시 시리즈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임희선 옮김 / 지식여행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일반적으로 요즘 독자들이 추리와 관련한 장르의 작품들을 문득 생각하게 될 때면, 소설에서 전개되는 이야기 속에서 느끼게 되는, 섬뜩하게 느껴질 만큼의 숨 막히는 긴장감이나, 간담이 서늘할 정도의 압도적인 공포에서 오는 스릴, 그리고 사전에 작가에 의해 치밀하고 교묘하게 장치되어 있는 트릭, 그리고 누구도 쉽게 결말을 예상할 수 없는 놀라운 반전의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가미되어 있는 정통적이고 본격적인 추리작품을 떠올리게 마련이다. 그런데 이처럼 예전과 달리 추리의 어느 일정 부분만을 강조한 것이 아닌, 한권의 추리 작품에서 다양한 장르의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며 그 범위를 확대될 수 있었었던 것은, 이전에 틀에 박힌 많은 추리 소설에 대한 식상함을 느끼게 된 독자들이, 보다 획기적이고 새로운 추리형식의 작품을 만나고 싶어 하는 욕구와, 이에 부응하려는 작가들 나름대로의 많은 노력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 아닐까 싶다. 그러한 변화의 차원에서 본다면 이 작품은, 최근 몇 년 간의 장르의 다양한 요소를 아우르는 블록버스터적인 경향을 띠는 추리소설의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의 추리 소설을 예고하고 하고 있지 않나 싶을 정도로, 독자의 입장에서 색다른 느낌을 갖게 하는 다소 독특한 작품으로 보인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작품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상당한 파격이 느껴질 만큼의, 밀실에서 벌어지는 본격적인 추리의 이야기를 담았으면서도, 전개되는 내용을 통해 폭소를 터트리지 않을 수 없는, 유쾌하고 해학적인 요소를 담아 독자들이 추리소설의 또 다른 면을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작품으로 생각 된다.

 

이 작품은 우연한 계기로 총기를 소지하게 된 범인이, 과거 자신이 겪었던 억울한 원한을 해소하기 위해 사전에 치밀한 계획을 세워 벌이게 되는 밀실 살인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이 소설의 주요 특징적이면서도 재미있게 느껴지는 부분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개성 있는 두 명의 캐릭터가 좌충우돌하면서도 집요하게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과정과, 그에 걸 맞는 주변 인물들의 유쾌하고 엉뚱한 행동들이 흥미롭게 펼쳐져 있어, 독자들에게 마치 TV에서 한편의 즐겁고 우스꽝스런 시트콤을 보는듯한 느낌을 준다는 점이다. 명석한 두뇌로 놀라운 추리력과 논리력을 갖추었지만, 가식에 가까울 정도로 자존심만을 내세우며, 사무실 임대료 하나 해결하지 못하면서도 체면과 외형적인 것을 중시해 실속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괴짜사설탐정과, 과거 한때 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몰렸다가 자신의 매형이자 괴짜탐정이 되는, 그의 도움으로 범죄혐의를 벗고 그것이 계기가 되어 자의반 타의반으로 그의 어수룩한 조수가 되어버린 처남, 이 두 사람은 밀린 임대료를 해결하기 위해 마지못해 떠맡게 된, 개인의 신상을 알아봐 달라는 어느 외부인의 의뢰를 맡아 조사하던 중, 뜻하지 않은 살인 사건에 갑자기 휘말리게 된다. 살인사건과 관련하여 아무런 의심을 살만한 행동을 보이지 않았음에도, 단지 그 현장에 있었다는 이유로 졸지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용의자로 둔갑된 이들 두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자신이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사건의 진짜 범인이 누구인지를 본격적으로 찾아 나서게 된다. 외부 침입이 없는 외딴 해안가의 고지대에 위치한 저택에서 벌어진 이 살인사건은, 단서가 될 만한 실마리를 찾아보기 힘든 가운데, 사건의 여러 정황으로 볼 때, 사건을 저지르고 난 뒤에 범인이 별다른 탈출구가 없다고 생각하고, 바다에 뛰어들어 결국 자살을 선택한 것으로 경찰은 결론을 내리지만, 문제는 이를 증명할 범인의 사체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며, 오히려 범죄자의 치밀한 트릭으로 인해 경찰수사에 혼선을 가져오면서 결국 완벽한 범죄로 남을 가능성이 짙어 보인다.

 

이 작품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문득 이런 생각을 해봤다. 미국 영화가 주류를 이루던 국내 영화 상영관에, 1980년 중반 즈음에서 주윤발, 장국영등 홍콩 배우들을 앞세운 영웅본색과 같은 새로운 액션물들이 등장하면서, 한때 대단한 흥행을 보이던 시기가 있었다. 그런데 당시 개봉된 홍콩영화가 국내 영화팬들을 열광하게 만들었던 것은, 이전 국내 영화나 미국영화들이 보여주지 못했던, 사실적이고도 실감나는 영화상의 특수한 효과 덕택이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이후 그와 같은 아류의 여러 작품들이 등장하면서, 영화팬들은 유사한 영화내용의 구조와 스토리에 식상해했고, 마침내 그 열기가 오래 가지 못할 것으로 보였는데, 그런 와중에 이를 대체하여 등장 한 것이 바로 주성치를 주연으로 내세운 코믹을 가미한 액션영화였다. 이 영화가 의미를 갖는 것은, 한동안 홍콩영화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관객들에게 새로운 형식으로 다가가 신선한 웃음을 선사하며, 다시 상영관으로 불러 모으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영화 이야기가 현재의 추리작품들과 관련하여 적절한 비유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불과 몇 년 사이에 국내에 우후죽순처럼 등장하고 있는 많은 본격 추리물들이 독자들 앞에 새롭게 선을 보이고 있지만, 장르 마니아들을 빼고 나면 실제 독자들이 혹할 만큼 눈길을 끄는 작품은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은듯하다. 이렇게 된 이유에는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이나 일본처럼 장르에 대한 마니아가 적다는 것도 우선 감안해야 할 것이지만, 또 하나의 이유를 든다면 유사한 틀을 지닌 기존의 추리물들에 대한 독자들의 식상함이 있는 것은 아닐까 싶은 것이다. 본격추리물이라고 해서 반드시 일관되게 스릴과 공포를 주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거나, 혹은 반전의 묘미를 갖추어야만 장르소설로서의 그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닐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작가가 작품을 통해 무엇보다 독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하며, 더 나아가서는 사건의 전개 내용을 근거로 범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깨달음을 독자들에게 전해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나 싶다. 그러한 측면에서 이 작품은 본격적인 추리의 과정에, 유쾌하고 즐거운 웃음을 유발하는 황당하고 우스꽝스런 해프닝을 함께 담아, 기존의 유사한 추리형식으로 식상함을 갖고 있는 독자들에게 추리소설의 색다른 면을 선사해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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