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의 방 모중석 스릴러 클럽 29
할런 코벤 지음, 하현길 옮김 / 비채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대부분의 사람은 가정이라는 테두리 안에 살면서 그 구성원으로서 사랑과 신뢰가 바탕이 된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를 원할 것이다. 하지만 살아가다 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그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으며, 그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적잖은 인내와 노력이 뒤따라야 함을 알게 될 때가 있다. 사실 가족이라는 구성체 외의 여타 다른 집단의 경우에는, 자신의 생각과 뜻에 부합되지 않아 만족감이 들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언제든 돌아서면 되지만, 혈연으로 이루어진 가족의 경우에는 그런다고 해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도 아닐뿐더러 가능하지도 않다. 또한, 가족이라는 존재는 어떻게 보면 쉽게 부서지지 않는 단단한 결합체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의외로 한순간에 허망하게 부서질 수도 있는 마치 유리잔과 같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가족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는 이 작품은, 가족을 이루며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한두 번쯤 고민하고 경험해봤을 만한, 부모와 자식 간의 세대 차이에서 흔히 생기게 되는 소통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명함과 동시에, 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일방적인 구속과 희생을 강요당해야 하는 다소 불합리한 부분들을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어, 독자들에게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작품 속의 주요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마이크는 장기이식의 의사로 변호사인 아내와 함께 사춘기를 겪고 있는 아들과 초등학교에 다니는 남매를 둔 가장이다. 부자는 아니더라도 남부럽지 않을 정도의 행복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던 이들 부부는 요즈음, 전에 없던 아들의 급작스런 태도변화가 심상치 않음을 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깊은 고민에 빠져 있다. 그의 아들 애덤은 자신과 절친했던 한 친구가 어느 날 예고 없이 자살을 선택하고 난 뒤, 한 때 자신이 좋아하던 아이스하키에도 관심을 끊어버리고,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게 부모와 담을 쌓고, 집안에 있을 때면 자신의 방에 틀어박혀 컴퓨터에 매달리는 자폐아적인 행동을 보인다. 이들 부부는 아이의 행동에 어떤 변화를 주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했지만, 어떤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다가 결국 아들이 쓰는 컴퓨터에 몰래 스파이 프로그램을 설치해 아이의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일종의 감시를 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이들 부부는 그의 아들이 건전해 보이지 않는 모임에 나가게 될 것이라는 누군가와의 비밀 대화내용을 알게 되고, 그곳에 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 아버지 마이크는 아들에게 특별한 제안을 하게 되지만 결국 실패하고 만다. 좋지 않은 예감이 들었던 마이크는, 어디로 간다는 말도 없고 전화 연락도 되지 않는 아들의 행방을 찾아 나서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그는 누군가로부터 목숨을 위협하는 습격을 받게 되고, 또한 뜻하지 않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면서 이야기는 점점 알 수 없는 방향으로 흐른다.

이 작품은 처음부터 이름 모를 두 남녀가 모종의 여인을 납치해 잔인하게 살해하는 과정이 등장하면서 앞으로 전개될 과정이 결코 심상치 않음을 예고하며 전개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들의 범죄행각은 추후에 또 다른 사건으로 이어지면서, 독자들로 하여금 긴장감과 스릴 그리고 의혹을 증폭시키는 등의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키며 책 속으로 몰입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독자의 시각으로 보면 이 작품은 애초 미스터리적인 두 가지 별개의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지만, 중반 이후부터 교묘하게 이야기들이 다시 하나로 결합하면서 사건에 대한 진실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어, 작가의 치밀한 구성과 설정이 돋보이지 않나 싶다. 더구나 작품의 주요 인물로 등장하는 마이크의 아들이 언제부터인가 모르게 사뭇 다른 행동을 보이게 되는 그 이면에, 친구의 자살과 연관하여 새로운 사실들이 하나둘씩 밝혀지면서, 애초 형성된 긴장된 분위기의 흐름을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점은, 작가의 역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하게 하지 않나 싶다.  

특히 이 작품에서 독자들이 주목할 만한 것은, 작가가 이 작품을 통해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을 향해 자신들이 과연 자녀 양육에서 과연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에 조용히 묻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작가는 작품의 내용과 연관하여 은연중,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폭력에 시달렸던 아이가 나중에 부모가 되어 다시 그들의 아이에게 폭력을 일삼는다든지, 자신의 어머니를 두들겨 패는 아버지를 보고 자란 아이가 훗날 자신의 아내를 향해 똑같은 행위를 보이는, 폭력이 반복되고 있는 점에 대한 비판과 또한 시대가 변하고 가치관이 달라졌음에도,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부모들 자신의 사고방식을 고수하는 그릇된 인식에 일침을 가하고 있기도 하다. 더불어 자유로워지고 싶어 하는 인간의 본성을 두고, 이에 대해 특별한 이유 없이 단지 전통적이고 사회적인 요인에 의해 강제될 때, 예기치 않는 폭력이나 범죄를 야기 시킬 수도 있다는 점은 독자들이 새겨들을 만하다. ‘가족이란 무엇일까’ 그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하는 이 작품은, 우리가 언젠가 가족 간의 불편한 관계를 놓여 있을지도 모를 일련의 상황을 예의적절하게 보여주고 있어서, 독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한번 읽어 볼만하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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