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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진 살인사건 ㅣ 긴다이치 고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혼진 살인사건 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는 이 추리소설은 국내에서도 익히 알려진 <이누가미 일족>을 비롯하여 <팔묘촌><옥문도> 와 같은 작품을 선보이며,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를 내세워 독자들로 하여금 장르 소설의 재미와 신선함을 안겨주었던, 일본 본격 미스터리의 거장 요코미조 세이시의 미공개 작품으로 이번에 새로이 출간된 추리작품이다. 이 소설은 출간 당시 일본 내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여러 차례 드라마와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이 작품을 계기로 이후 그의 많은 추리소설들이 등장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독자의 입장에서 작품내용을 통해 그 진가가 어떠한지를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작품 속에는 대표작으로 장편으로 이루어진 ‘혼진 살인사건’ 외에, 중편인 ‘도르래 우물은 왜 삐걱거리나’ 그리고 단편으로 된 흑묘정 사건 등 모두 세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작품마다 추리요소의 특징 중 하나인 정교하게 장치된 다양한 밀실트릭의 묘미를 맛볼 수 있고, 또한 작품의 배경과 연관하여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몰락해가던 당시 일본의 불안한 사회의 한 측면을 사건을 통해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볼만 하다 하겠다. 특히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일부 작품의 경우는 서간체나 신문기사의 형식이 전개되어 있고, 전체적으로는 작중 인물들의 섬세한 심리묘사와 더불어 범죄의 주체가 누구인지를 가늠하기 힘든 치밀하고 마치 미로에 빠진 것과 느낌을 갖게 하는 미스터리가 주를 이루고 있어, 그의 작품이 왜 지금까지 많은 독자들로 하여금 호평과 관심을 이끌고 있는지에 대한, 그 이유와 실체를 이 작품을 통해 독자들이 직접 확인해보았으면 한다.
이 소설 속의 첫 번째 작품인 ‘혼진 살인사건’은 일본의 봉건 사회의 잔재가 남아 있는 명문 가문의 살인 사건을 다루고 있는데, 에도 시대 이후로 명문으로 이름을 날린 이치야나기 가문의 장남 겐조는 집안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한때 자신의 가문에 소작농의 딸과 우여곡절 끝에 결혼식을 올리게 되지만, 안타깝게도 결혼 첫날밤 이들 부부는 누군가에 피살된 모습으로 발견된다. 경찰 조사 결과 범인이 남기고 몇 가지 간 흔적으로 보이는 증거에 의해, 결혼식 며칠 전 외지인으로 보이는 수상한 남자를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하게 되지만, 사건의 피해자였던 신부의 삼촌은 당시 정황상으로 납득하기 힘든 의심을 품게 되면서, 한때 자신이 도움을 주었던 사립탐정 긴다이치 코스케에게 사건 해결의 도움을 요청하기에 이른다. 이후 그의 활약으로 사건 현장에 뜻하지 않은 트릭이 감추어져 있음이 발견되고,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의아한 결과가 도출된다.
두 번째로 ‘도르래 우물은 왜 삐걱거리나’ 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작품은, 지역사회의 비극을 다룬 이야기로, 전쟁 이후로 판이하게 달라진 두 가문의 후대에서 벌어진 의문의 살인사건에 따른 그 내막이 펼쳐져 있는데, 고리대금업으로 다른 가문의 토지와 집을 마구잡이로 사들이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몰락해버린 가문의 입장에서 자연스럽게 쌓이게 된 원한을 의문의 죽음과 연결시켜 사실적으로 그려가고 있다. 특히 이 작품은 그 서술 방식이 서간체와 신문기사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독자의 입장에서는 다소 색다른 묘미를 줄 수 있을듯하다. 끝으로 단편으로 되어 있는 ‘흑묘정 사건’은 얼굴 없는 시체를 표면에 드러냄으로서 1인 2역의 멋진 트릭이 감추어져 있는 작품으로, 흑묘라는 선술집 근처에서 얼굴이 심하게 부패된 한 여성의 시체가 발견되는데, 이 사건의 중심에 흑묘주점을 운영하던 주인 부부의 얽히고설킨 인간관계가 연관되면서, 범인이 누구인지 가늠하기 힘든 기묘한 트릭이 숨겨져 있어 독자의 눈을 즐겁게 만들고 있다.
이 소설 속에 등장하는 세편의 작품은 요코미조 세이시의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를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만든 그의 초기 역작으로, 사건의 해결 과정에 있어 논리적인 구조에 의한 추리기법과, 인물과 배경의 사실적인 묘사와 함께 다양하고 정교한 밀실 트릭 등을 이 한권의 소설에서 모두를 감상할 수 있는데, 이 점은 다른 작품에서 볼 수 없는 장점이 아닐까 싶다. 또한 각 작품 속에는 단순한 살인사건의 해결을 넘어, 일본전통사회의 붕괴에서 오는 가치관의 갈등의 문제라든지, 물질만능주의와 개인의 이기심과 탐욕에 따른 인간성 상실과 고질적인 병폐들을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는 점도 주목해볼만 하다. 이 소설에서 소개되어 있는 세편의 작품의 내용들은, 일본의 독자와 평단으로부터 이미 검증이 되어 상당한 호평을 받은바 있다. 따라서 추리장르소설을 좋아 하는 국내 독자들의 기대에도 충분한 만족을 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소도구를 이용해 펼쳐지는 아기자기한 밀실트릭과 빠른 전개로 공포와 긴장감을 떨어트리지 않으면서도, 책 속으로의 몰입과 흥미를 증폭시켜주는 이 작품을 통해 많은 독자들이 추리 소설의 또 다른 묘미를 감상해보았으면 싶고, 특히 외모적으로 어수룩한 모습과는 달리 탁월한 두뇌회전으로 사건의 핵심을 짚어가는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의 매력을 이 기회에 한번 느껴보는 것도 좋을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