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럴드 블룸의 독서 기술 - 셰익스피어에서 헤밍웨이까지 작품으로 읽는 문학 독법
해럴드 블룸 지음, 윤병우 옮김 / 을유문화사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책을 좋아하는 독자들이나 혹은 이제 독서에 관심을 보이며 책 읽기를 자신에 생활의 한 과정으로 삼으려는 사람들에게 있어 흔히 봉착하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어떤 책을 선택해서 읽을 것이며 그 내용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인가에 관한 문제일 것이다. 다원화가 일반적인 것이 되어버리고 인터넷과 같은 통신의 기술이 발달 하면서 우리는 그야말로 엄청난 정보의 홍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지만, 사실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정보들 중에 유용한 것을 찾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기는 보다, 정보의 옥석을 가리는 일에서 조차 상당히 서툴다고 봐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맥락에서 자고나면 수 없이 쏟아지는 도서출간들 속에 우리는 과연 어떤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이며 그 안에서 무엇을 발견하여 자기의 것으로 소화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는,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만큼 그리 쉬워 보이는 것만은 아닌듯해 보인다. 물론 많은 유명 인사들에 의해 독서의 방법을 기술한 책들은 이 책 말고도 많이 있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 책은 그의 서문을 읽어 본다는 것만으로도 독자들에게 큰 가치가 있을 만큼 독서 기술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어서 관심을 있는 독자라면 한번 읽어 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세계문단을 주도할 만큼 미국 문학비평의 거목이라 할 수 있는 인문학자 헤럴드 볼룸은 문학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편으로 이 책의 내용을 통해서, 우리가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그리고 기본적으로 문학작품을 어떻게 읽을 것이며 더 나아가서는 독서를 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를 단편소설과 장편, 희곡, 시와 같은 여러 주요작품 예시를 들어 우리에게 소개 하고 있다. 그는 책을 잘 읽는 유일한 방법은 없지만 책을 읽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작품과 연관하여 우리에게서 타자성을 일깨우는 것이라 말하며, 그래서 우리가 더러 사람들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여 우정과 사랑 같은 것에 너무 취약해지고, 위축되거나 사라지는 것과 같은 그러한 온갖 슬픔으로부터 짓눌리지 않기 위한 것이라 말한다. 그러면서 그는 독서를 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독서를 자신의 내적 수련의 일환으로 인정하고 이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규정짓고, 이를 근거로 자아가 완전히 형성된 이후의 독서 방법이란 궁극적으로 남에 의해서가 아닌 그 주체가 오로지 자기 자신일 수밖에 없기 때문임을 강조하기도 한다. 특히 그는 이 책의 서두에서 스스로 작품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두고, 어떤 작품이든 간에 관심 그 자체가 바로 독서의 방법이기도 하고 목적인 것이기에 이 두 가지를 결코 분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미에서 우리가 되새겨 볼만한 말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이 책에서 그는 독서의 목적중 하나는 자기 자신을 튼튼하게 하고 자신의 진정한 관심사를 깨닫게 하기 위함이며, 이것은 점차 확장 되어 즐거운 경험으로 축적되어 가게 마련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러한 독서의 형태가 타인의 삶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든지, 혹은 더 잘 읽고 더 깊이 읽음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가 더 증가되리라는 전통적인 사회적 희망에는 다소 회의적인 시각을 나타낸다. 그러면서 우리가 셰익스피어의 리어왕 같은 작품을 직면하게 될 때 나이가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결코 손쉬운 즐거움을 얻지 못하는 것은, 우리가 어릴 때부터 대부분의 시간을 TV이나 컴퓨터로 소비하게 되면서 정신적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른 것이며, 이 문제는 결국 독서의 와해와 더불어 우리의 자아까지도 해체되는 문제점을 낳는다는 것을 지적한다. 따라서 그는 이제라도 우리가 책을 읽는 방식의 회복을 위해서 몇 가지 원칙을 이 책의 서문을 통해 제시하고 있는데, 먼저 우리의 머릿속에서 은어를 제거하라는 것이다. 즉 우리는 역사주의, 페미니즘과 같은 근대적 주체를 해체하고 저자를 죽이는 사조들로부터 자유스러워야 하며, 또한 독서를 통해 자신의 이웃이나 주위 사람들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기보다는 자신의 원초적인 무지가 없어질 때까지 자신의 정신과 영혼을 가득 채우라는 것이고, 자신의 내면에 비추어 책을 읽으라는 것이다. 그리고 책을 잘 읽기 위해서 스스로가 발명가가 될 것을, 마지막으로 문학적인 측면에서 아이러니를 회복하라는 모두 5가지의 독서 실용원칙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는 같은 작품을 보고도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의 의견이 있을 수 있으며 받아들이는 방식도 제각기 모두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한바와 같이 이반 투르게네프의 베진 초원이라는 작품을 통해 운명에 대해 상처받기 쉬운 우리들을 잘 알기 위해 들여다보아야 하며, 찰스 디킨스의 위대한 유산에서는 우리가 다시 어린아이가 될 수 있다는 느낌으로 읽어야 하고, 헨리 제임스의 여인의 초상 이라는 소설에서는 개인적 정신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얻기 위한 것처럼 이와 같은 분명한 이유들을 우리가 작품에서 제대로 직시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책을 잘 읽는 유일한 방법이 없는 것처럼 헤럴드 볼룸이 말하는 그의 책읽기 원칙이나 그가 이 책에서 다룬 작품들이 반드시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적용할 만큼의 일반적인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책읽기의 진정한 목적이 다름 아닌 우리 자신을 풍부하게 살찌우는 점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 책은 우리에게 좋은 독서의 방법은 물론이고 책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을 확대하는데 보탬이 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해준다는 점에서는 분명해 보이지 않나 싶은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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