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저주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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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본의 미스터리물이나 추리소설을 몇 권 읽으면서 작품의 구성이 전개에 있어 다양한 변화가 있는듯해 보인다. 그래서일까 이전의 책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지루함에서 조금은 벗어났다는 느낌이 있고, 게다가 작품성과 대중성에 부합하는 좋은 작품들이 출간되는듯해서 독자의 입장에서는 무척 반갑게 여겨지는 일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최근 국내에서 출간되기는 했으나 오래전 일본에서 이미 발표되었던 책이다. 그럼에도 개인적으로 이 책이 읽고 싶었던 것은 추리소설을 좋아 하는 독자들에게 있어 널리 알려질 만큼 인기 있는 작가이기도 하고, 이미 이전에 그의 여러 작품에서 나름대로 상당한 재미와 감흥을 받았던 이유에서였다. 그러나 작품을 읽으면서 독특한 배경을 중심으로 그 전개과정에서 아기자기한 내용과 더불어 미스터리적 요소를 가미한 적절한 트릭과 긴장감을 감상하긴 했어도 솔직히 생각보다 기대했던 만큼의 재미를 느끼지 못했던 것은, 그 동안 내가 이와 비슷한 내용에 너무 식상해 했던 이유도 한 몫 하지 않았나 싶고, 또한 작가에 대한 그 기대의 폭도 상당했을 거라고 본다. 하지만 밀실살인이라는 내용을 가지고 인지도에 걸 맞는 작가 특유의 기교적인 트릭이나 정교한 추리 기법에 관한 것들은 독자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그 이상의 것이어서, 교묘하고 치밀한 범죄수법에 대한 정확하고도 핵심적인 부분을 짚어내는 논리적인 추리를 좋아 하는 독자라면 나름 즐거운 독서가 되지 않을까 싶고, 특히 이 작품이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 중에서 의의가 있어 보이는 것은 그의 향후 작품 방향에 큰 전환점의 계기가 되고 있다는 것이어서 그의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에게 있어서는 충분히 관심을 두어도 좋을듯하다.

이 작품의 간략한 내용을 보면 주인공은 소설을 쓰는 작가로 등장하게 되는데 자신의 새로운 작품을 위해 자료 수집을 하러 도서관에 갔다가, 문득 그곳에서 돌연 어디로도 빠져 나갈 수 없는 이상한 미로에 갇히게 되고, 마침내 어느 소녀에 의해 이상한 마을의 세계로 이끌려 도착하게 된다. 그가 도착한 마을은 역사가 없는 정체불명의 마을이었으며 그곳의 시장으로부터 주인공은 유명한 덴카이치 탐정으로 인식되어 마을 유적지에서 도난당한 도굴품을 찾아 달라는 묘한 의뢰를 받게 되기에 이른다. 졸지에 갑자기 유명한 탐정이 되어버린 주인공은 알 수 없는 이상한 힘에 의해 자신의 정신이 지배된다는 것을 의식 하게 되고 이윽고 도굴품 조사에 착수하게 되는데, 이후 도굴품과 관련한 그곳 마을 위원회의 위원들을 만나는 도중 계속되는 밀실에서의 모호하고 기묘한 연쇄 살인에 직면하지만, 그때마다 사건 정황을 정확하게 포착해내면서 논리적인 추리를 바탕으로 누가 범인 인지를 가려내는 놀라운 수사력의 기지를 발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살인 사건의 내용을 보면 모두 외부와 단절된 한정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전형적인 밀실살인 사건을 다루고 있으며, 그 안에 정교하게 장치된 여러 가지 트릭이 선보임에 따라 전개되는 이야기에 조금은 다를지언정 이전의 다른 추리작품의 별 특이점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저자는 주인공이 사건을 풀어 가면서 간접적인 방법으로 그의 말을 통해 기존의 상투적인 추리물을 은근히 비판하는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기고 있는 것으로 보아, 독자의 입장에서 이점을 고려해본다면 애초 처음 전개 되고 있는 작품의 배경적인 요소와 주인공인 작가가 갑자기 명탐정이 되는 과정에서부터 기존의 계속 진행되었던 추리물에 대한 어떤 일정한 틀에서 일부 탈피를 추구하고자 했던 것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더구나 이점은 계속되는 연쇄살인과 이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더욱 노골적으로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이 점에 비추어 본다면 저자는 이 작품을 기점으로 하여 새로운 형태의 추리 소설로의 전환, 즉 지금까지는 트릭과 같은 요소를 통하여 그것이 사건의 흐름에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었다고 보면 앞으로는 이와 같은 형식에서 벗어나 등장인물들의 심리부분인 내면적인 갈등부분에 그 초점을 맞추는 다양한 작품을 구상해보겠다는 저자의 의지로 읽힌다. 그래서 이후 발표되는 그의 작품들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양상의 여러 작품들이 출간되었던 것 같다. 물론 새롭게 변화된 그의 작품을 대하는 독자들에게 있어서는 일부 적응하기 힘든 부분도 있었을 것이라고 보이지만, 이러한 방향 설정은 결국 그가 그만큼 추리 소설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되며 지금까지도 그의 소설이 대중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아닐까 싶은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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