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고양이 눈 - 2011년 제44회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
최제훈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 읽기를 결정했을 때 개인적으로 이 작품에 대한 일종의 기대감이랄까 같은 두 가지의 강렬한 느낌을 가지고 있었는데, 먼저 뫼비우스의 띠가 그려진 책 표지의 그림에서 왠지 모를 신비한 모호성이 그 하나였고, 나머지는 미스터리 소설에 많은 호감을 가지고 있는 터여서 한편의 마법 같은 미스터리를 담고 있다는 책의 간략내용이 심상치 않게 받아 들여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 이 작품을 읽으면서 내내 생각했던 건 이야기의 시작이 어디서부터였고 과연 어디에서 어떻게 끝나는 걸까하는 알 듯 모를 듯의 호기심과 더불어, 전개의 내용이 마치 음악의 도돌이표와 같이 끝없이 돌고 있다는 당혹스러움에 그 흐름의 중심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에 대한 정신적 혼란이 적지 않았다는 것이다. 생각해 보건데 결과적으로 아마도 작가는 이 작품에 대해 독자가 느끼게 되는 이러한 감정을 미리 구상하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처한 상황으로 몰고 가려고 한 것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이를테면 강을 두고 건너편에 도달하기 위해 중간쯤 왔을 때의 느낌처럼 처음으로 되돌아가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이대로 계속 앞으로 진행하여 갈지에 대한 갈등을 겪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곤란하고 난처한 상황에 대해 거부감이 들지 않았던 것은, 이 작품의 구성이 내게는 더 없이 흥미롭고 신선하게 다가왔다는 것과, 또한 그 전개부분에 있어 무궁무진하게 펼쳐지는 다양한 이야기가 독자의 입장에서 결코 어떤 따분함이나 건조함이 없이 맛깔스럽고 재미있게 받아들여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미스터리 분야의 책을 좋아 하는 독자가 있다면 의외로 즐거운 독서의 시간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이 작품은 폭설이 내리는 인적이 드문 어느 외딴 산장에 각기 다른 초면의 여섯 명의 남녀가 함께 모이면서부터 시작되는데, 이들은 연쇄 살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카페회원들로 카페주인의 정중한 초대를 받고 이곳을 찾아 왔다가, 외부의 침입이 없는 밀실 속에 하나 둘씩 의문의 죽음을 당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여기까지만 보면 이 책은 으레 다른 어떤 추리 소설과 비슷해 보지만 문제는 그 다음에 연결되는 내용이 판이하게 달라져 또 다른 시점에서 죽음과 공포에 대한 이야기가 개별적으로 그려지고, 그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복잡다단하게 끊임없이 전개되어 가고 있어, 독자들로 하여금 책 속으로 은근히 빠져들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대개 우리가 작품을 읽으면서 느끼게 되는 미스터리의 묘미는 책 속에서 전개되는 이야기의 어느 특정한 사건에 대한 것으로 한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러한 사건에 관련한 미스터리 보다는 이야기의 구성과 그 안에 존재하는 소재 부분에 대한 미스터리를 다루고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고, 작가는 이러한 점을 치밀하게 파고들어 국내 소설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다소 독특하면서도 재미있는 한편의 중후한 작품을 만들어 우리에게 선보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다.

하나의 서사적 이야기를 두고 이와 연계한 또 다른 네 개의 이야기가 독립적이지만 유기적으로 전개되는 이 작품은, 독자가 내용을 통해 무언가 이야기의 실마리가 찾아간다 싶음을 느끼려고 할 때면 어느새 새로운 이야기가 불쑥 튀어나와 독자의 눈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게 만들고, 그래서 그 이야기 속에 다시 한참 빠져 읽다 보면 이것이 애초 처음의 이야기와 묘한 연결 관계를 이루며 약간 어긋난 반복을 되풀이 하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를 두고 주위를 뱅뱅 돌게 만드는 마치 우주 속을 유영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그래서 책을 읽다보면 전개되는 이야기가 때로는 궤변처럼 여겨지는가 하면 사뭇 진지하게 다가서기도 해서 독자로부터 그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게 만드는 보이지 않는 묘한 매력이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또한 현실에서 직접 경험한 이야기 인지 아니면 그저 환상 속에만 존재 하는 이야기인지 그 구분을 짓기가 매우 애매모호한 경계의 사이를 자유자재로 넘나들면서 섬세한 묘사와 함께 흥미 있는 내용이 다양하게 펼쳐지는 이 작품은,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에 텍스트가 절묘한 매치를 이루는 매우 특이한 구성의 새로운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전개되던 글의 흐름에서 그 배경이나 시점이 어느 순간 갑자기 돌변해버리거나, 구체적인 결말은 어디로 온데간데없이 은근슬쩍 사라져버리는 통에 가중되던 흥미의 맥이 허무하게 무너지고 있어 이러한 점은 일부 독자들에게 오히려 반감을 일으킬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문학성과 대중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맛볼 수 있게 한 이 작품을 통해, 개인적으로 이 작가의 작품 중 이 책이 나와 첫 대면임에도 그의 다른 소설은 과연 어떤 느낌을 전해 줄까 하는 호기심이 자연스레 불러일으키게 하는 동기가 된듯하고, 바라 건데 미로 속에 펼쳐지는 이 작품의 이야기가 다른 많은 독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으면 싶은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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