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프래너 -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 하며 100세까지 평생현역으로 사는 법
송숙희 지음 / 더난출판사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한 번 보기보다는 두 세번 읽어야되는 책이다.

자기 사업을 하지않는이상 직장을 다니는 누구나 공감할 듯 퇴직, 은퇴라는 단어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물론 당장 그러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한 직장을 오래다니다보면 본인이 오너가 아닌 이상 '은퇴'를 피할 수 없는 징검다리일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책에서는 은퇴 후 자신의 적성을 살려 평생 현역처럼 살아라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저자는 그것을 인포프래너라한다. 저자가 말하는 인포프래너(inforpreneur)는 지식이나 정보를 파는 1인 기업가다. 한 전문 분야의 지식이나 정보, 기술, 노하우를 상품화해 팔거나 서비스하는 일을 하는 것인데, '정보(information)'란 단어에 기업가(entrepreneur)란 단어를 더해 만든 새로운 말이다. 그 자체가 본인이 잘하는 일을 해야 할 수 있는 것이기에 저자는 인포프래너가 되기위한 방법, 본인에 대한 이야기와 다른 이들의 사례를 들어가며 인포프래너라는 생소한 단어란 무엇인지, 어떤걸 해라는 건지 명쾌하게 말한다. 그리고 저자는 인포프래너가 되기위해 다이아몬드를 예시로 들었다.

 

 

  원석이 완벽한 비율을 자랑하며 커팅될수록 상품성이 뛰어난 다이아몬드로 변신한다. 다이아몬드의 이러한 특징에서 착안해 가장 상품성 있는 다이아몬드처럼 가장 경쟁력 있는 인포프래너가 되는 최단경로로써 7분면의 커팅요소를 마련했다. 그러니까 당신이라는 원석이 이 7분면의 요소로 커팅된다면 이상적인 인포프래너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각 경로의 이니셜을 조합하면 DIAMOND라는 단어가 탄생하기에 '다이아몬드'라는 이름을 붙였다.

 

1분면_Distinguish 인포프래너 매력 전략

2분면_Audience 인포프래너 고객 전략

3분면_Identity 인포프래너 주제파악 전략

4분면_Merchandising 인포프래너의 상품 전략

5분면_Operation 인포프래너 사업 전략

6분면_Nudge 인포프래너 소통전

7분면_Desire 인포프래너 미래 전략

-p.36

 

 

  저자는 독자에게 당근과 채찍을 번갈아써가며 말한다. 절대 나태해지면 안되고 한 곳에 안주하면 안되며 꾸준히 노력해라고. 포기하지않으면 당신도 인포프래너가 될 수 있다며 격려해준다. 평생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며 사는 것이야말로 개개인의 목표가 아닐까. 나부터가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