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중석 스릴러 클럽 33
할런 코벤 지음, 최필원 옮김 / 비채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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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의 배경은 20여년 전으로 거슬러올라간다. 당시 아이라 실버스타인이 운영하는 캠프장에서 하루 사이에 4명의 남녀가 살해당했다. 2명의 남녀는 살해된 채 시체로 발견되었고 다른 두 명의 시체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들이 남긴 것은 핏자국이 묻은 옷가지 뿐이다. 넓은 캠프장 부지 내에서 그들의 시체는 끝내 발견되지않았고, 당시 유력한 살인 용의자였던 캠프장 내 상담원으로 일했던 웨인 스튜벤스는 이때 사건에서는 증거를 찾아내지 못해 기소할 수 없었지만 이내 다른 사건에서 살인죄로 유죄를 선고받고 무기징역으로 들어가있는 상태이다. 그들이 죽었다는 정황 증거만으로 가득한 것에서 시간은 흘렀고, 주인공인 검사신분의 폴 코플랜드는 일련의 사건을 처리하는 와중에 협박과 함께 여동생과 함께 죽은 줄 알았던 길 페레즈의 시체를 보게된다. 코플랜드는 20여년 전에 죽었다고 생각한 여동생 카밀이 살아있을 수도있다며 기대를 가지며 20여년 전의 사건에 점점 파고들어간다.

 

 

 

 

할런 코벤의 작품 중 가장 만족스러운 작품이었다. <아들의 방>, <용서할 수 없는> 그리고 <숲>은 각기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그의 이야기는 시작이나 등장하는 주인공에겐 공통점이있다. 그들 등장인물 역시 일반적으로 흔히 보이는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사이코패스라던가 정신이상자라던가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범위내의 인물들은 등장하지않는다. 그들은 가족을 감싸려고 일을 진행하는 것밖에 없다. 말을 아껴두는 것이다. 그저 남들에게 말하지않고, 거짓말하지않고 가만히있다. 이것은 자신의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이고 자신의 둥지를 깨트리지않으려함이다. 누가 가족이 망가지는 것을 보고만 있을까. 그 표현방법이 잘됐든, 잘못됐든간에.

 

 

 

 

과거의 일을 파헤쳐가면서 현재의 일도 같이 진행을한다. 코틀랜드는 미혼모에 스트리퍼로 활동하는 10대의 흑인 소녀를 부잣집 아들인 두 청년이 강간을 한 사건을 진행한다. 정황 증거로 봐서는 누가봐도 두 청년이 한 행동이 강간이 확실하다. 하지만 재력가를 아버지로 두어 그 아버지는 아들을 보호하기위해 갖은 협박을 코틀랜드에게한다. 나의 가족을 지키기위해서는 당신에 관련된 것을 모두 뒤집어 엎을 수가 있다고. 과거의 일을 헤집어 자신도 모르는 사건에 대해 알게되는 코틀랜드에게 하필이면 타이밍도 절묘하게 20여년 전의 사건에대해 재조명되고있는 것이다. 코틀랜드의 시점과 그 때 당시 연인이었던 아이라 실버스타인의 딸인 루시의 시점에서 이야기는 진행된다. 딱히 어떤 부분이라고 집어말할 수는 없는데 흡인력이 놀랍다. 한번씩 그 둘의 시점이 아닌 삼촌이라 부르며 아버지와 왕래가 잦았던 소시라는 인물의 시점도 잠깐 나오는데 그들의 이야기가 재미나게다가온다. 책을 다 읽기 전 잔다고 50페이가량 남겨놓고 누웠는데 맙소사 잠이 오질 않았다. 30분동안 뒤적이다가 다시금 스탠드에 불을 켜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다음날 출근해야된다는 압박감은 저 멀리 던져놓은채로. 걱정되는 중반부의 부분도 지겹지가 않은채, 초반부터 후반까지 눈 한번 꿈뻑하며 읽은 듯했다. 이것이 할런 코벤의 스타일인가.

 

 

 

 

 

 

"아서 코난 도일 경을 아십니까?"

나는 물었다.

"셜록 홈스를 쓴 작가 말이오?"

"맞습니다. 셜록의 격언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자료를 충분히 이해하기도 전에 이론을 제시하는 건 큰 실수다. 왜냐하면 이론을 사실에 끼워맞추기보다 사실을 이론에 끼워맞추게 되니까."

-p.359

 

 

그녀가 창밖을 내다보고 있는데 로니 버거라는 조교가 노크도 없이 들어왔다. 흥미롭게도 로니는 루시의 아버지 아이라와 비슷한 스타일이었다. 나이든 피터 팬이랄까. 아무튼 외톨이를 동경하는 사람 같았다. 히피나 극좌팓르을 비판할 마음은 없다. 이 사회에는 그들도 필요하다. 좌파, 우파 할 것 없이 전부 다. 나와 상반된 입장을 가졌거나 내가 증오한다고해서 배척해서는 안 된다. 그들이 없으면 일단 삶 자체가 무료해질 것이다. 제대로 된 토론도 볼 수 없을 것이고. 좌 없이는 우도 없고, 좌우가 있으니 중립도 있는 것이다.

-p.366

 

 

"지금 와서 이렇게 법석을 부려봤짜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그들은 이미 죽어 묻혔는데요. 아직 메아리가 남아 있긴 합니다. 당신이 걷고 있는 이 숲 말이에요. 이곳 노인들 중엔 이 숲에선 메아리가 영원히 사라지지않는다고 믿는 분들이 계십니다. 잘 생각해봐요. 말 되지 않습니까? 빌링엄은 보나마나 비명을 질렀겠죠. 이 안에서 비명을 지르면 메아리가 생깁니다. 그 소리는 조금씩 작아지지만 완전히 사라지진 않아요. 지금까지도 그의 일부는 비명을 지르고 있는 거죠. 살인은 항상 그런 메아리를 남겨요."

-p.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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