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변 십자가 모중석 스릴러 클럽 31
제프리 디버 지음, 최필원 옮김 / 비채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릴러 소설하면 떠오르는 것은 흡입력이다. 문장의 흡입력과 내용의 흡입력, 두 가지가 합쳐야 스릴러 소설이라 말할 수 있겠다. 재미난 소설에는 후한 평점을 주는 나로선는 좋아하는 작가는 날로 늘어나지만 그 중에서도 굳건히 자기 자리를 지키는 인물 중 한 명이 제프리 디버이다. 귀가 얇은 편이기도해서 링컨 라임 시리즈는 한 권도 시작하지 않았지만 3편까지 구매했고 또 <엣지>도 소장해버렸다. 그렇지만 읽은 작품을 말하자면 캐트린 댄스가 주인공으로 한 <잠자는 인형> 이후 이 작품으로 두 번째 접했을 뿐이다.

 

어슴푸레한 밤 공기가 표지에서 나는 듯하다. 얼기설기 얽혀있는 화려한 꽃 색깔에 대비해 회색빛의 십자가가 앙상하게, 오싹하게 다가온다. 서늘한 새벽 공기를 품은 듯한 표지는 십자가와 함께 어떤 내용을 뜻하는지 표지만 봐서는 어떤 내용일지 상상이 가질 않는다.

 

 

이번에는 인터넷 블로그가 주배경이다. 요즘의 소문이라는 것은 동네방네 주민들이 모여서 속닥이며 퍼지는 것이 아니다. 블로그를 통해 소문이 천파만파로 퍼지는 것이다. 추측성으로 어떠한 사람을 찍어 왕따로, 가해자로, 살인마로, 연쇄 살인마로 서서히 변해간다. 마치 자그마한 눈덩이가 언덕을 구르면서 점점 커지는 것과같다. 별 뜻 없이 적어놓은 정보들이 나를 해칠 것으로 되돌아온다. 취미, 직업, 사는 곳, 좋아하는 것 등 모든 것은 나를 옭매일 수갑이고 나에게 돌아오는 무기이다.

 

 

동작학 전문가 캐트린 댄스가 주인공이지만 이번엔 그녀의 힘이 그렇게 도움이 되지않는다. 대신 제프리 디버는 인터넷상에서의 개인정보 유출, 도가 심한 온라인 게임, 사실과 관계없는 소문들 등에 중점을 둔다. 작가는 독자에게 생각할 건더지를 던져준다. 요즘에 자주 등장하는 사이코패스들, 이유없이 사람을 죽이고 피하고 도망가는 것이아닌 건더지를.

 

 

 

블로그에 올라온 자신에 대한 악플들.

자기는 아무 잘못도 한 게 없는데. ㅇㅇ의 인생은 전혀 특별하지 않았다. 조용히 학교에 다니고, 좋아하는 게임을 실컷 하고, 동생과 최대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자신의 성격과 외모에 반감을 갖지 않는 여학생과 사귀어보고. ㅇㅇ가 원한 건 그뿐이었다. ㅇㅇ는 지금껏 살아오면서 누군가를 의도적으로 괴롭히거나 경멸하거나 그들에 대해 악플을 달아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도 세상은 자신에게 등을 돌렸다.

-p.560

 

 

 

책을 덮고선 싸한 기분이 몰려왔다. 역시 미워할 수 없는 작가다. 제프리 디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