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저문 이후 밀리언셀러 클럽 126
스티븐 킹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티븐 킹의 책을 언제 읽었더라. 6개월쯤 전에 단편집 <스켈레톤 크루>를 읽고 작가에 대한 인상이 강렬하게남아 한동안 꿈에서 그 공포스런 것들이 나올까봐 두려웠던 기억이 난다.(특히 심벌즈를 치는 원숭이가!) 그 때 한참 작가의 좋은 평만 받은 책을 읽으려고 알아보다, 다른 책의 홍수에 빠져 그만 그를 깜빡 잊어버렸다. 이번에 출간된 스티븐 킹의 열세 가지 단편 모음집 <해가 저문 이후>! 다시 그 때 책을 읽었던 감정인 두근거림과 장을 넘길수록 무서워서 읽기 싫은 마음도 들기도했던 것이 언제 잊었냐는듯 부글거리며 올라왔다. 호, 불호가 섞이는 작품도 있다지만 그건 순전히 개인의 취향 아닌가. 아니, 불호의 작품이 있음에도 호에 속하는 작품이 강렬해서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게 만든다. 미사여구를 너무 늘어지게 적었나 싶지만서도 재미있고 추천하고 싶은데 어떻하냐고 괜시리 어린 아이처럼 서론 본론 결론 분별없이 떼만 쓰는 듯해 볼에 열이 올라온다. 

 

  <해가 저문 이후> 표지는 제목 그대로를 그린듯하다. 해질녘 도로 너머에서 보는 광경이 이러할까. 세상은 검은 그림자와 주홍빛이 잔잔히 맴도는 하늘이 전부다. 마치 어렸을 적 들었던 괴담이 생각난다. 작가는 우리 독자들에게 어떤 이야기 보따리를 들고 살며시 방문했을까 기대감이 일었다.

 

  우선 마음에 드는 것은 영미 번역가 중 가장 좋아하는 조영학씨가 번역가라는 점이다. 데니스 루헤인의 <전쟁 전 한잔>을 읽고 첫 눈에 반했고 아서왕 연대기를 읽으며 신뢰를 쌓았다. 최고의 작가와 최고의 역주의 만남은 누구든 꿈꾸는 것이 아닐까.

 

  두번째는 내용의 사실성이다. 아니, 이렇게 표현해려도 되려나 걱정된다. 이전에 읽은 작품에서는 공포스런 분위기, 즉 괴담같은 류의 내용이라 한다면 이번은 물론 그런 내용도 있지만, 좀 더 사실적이고 생생하게 묘사되는 점이 눈에 띄었다. 연쇄 살인범과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을 벌인다던가, 분명 괴상한 일임에 틀림없지만서도 있을 법직한 그런 이야기('N')도 능청스럽게 실제 있었던 일인양 서술하면서 천연덕스럽게 다가온다. 친구에게 이 이야기의 줄거리를 말하는데 소설을 간략히 말하는 것이지만서도 두려움이 일어 오싹함이 일기도했다.

 

  어떠한 단편에서는 오래된 듯한 느낌을 받았고, 어떠한 단편에서는 최근에 적은 듯한 느낌을 받았다. 비교적 오래된 듯한 느낌의 것은 찝찝한 공포가 묻어나왔고 이후의 것은 공포와 함께 의외성 남았다. 이미 정상에 올랐다면 오른 작가라 할 수 있지만 그의 변화가 눈에 들어오니 다른 장편은, 단편은 어떤 내용을 품고 나에게 다가오려나 그 생각에 다시금 두근거려진다.

 

  놀랍다, 정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