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아이이치로의 사고 아 아이이치로 시리즈
아와사카 쓰마오 지음, 권영주 옮김 / 시공사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모델이나 연기자로 오인받는 외모와 옷 맵시와는 달리 아이이치로의 행동거지는 어수룩합니다. 아니, 어수룩 하다못해 그의 외모에 시기를 가지는 남자들의 시선이 이내 흡족하게 변하기까지하구요. 그렇지만 신선한 캐릭터지요. 아 아이이치로! 귀공자와 같은 외모에 나사가 빠진듯 얼빠진 행동을 일삼지만 추리력 하나만은 팽팽히 돌아가는 인물이라. 이런 독특한 녀석에게 반가울 수밖에 없지 않나요?

 

 

  외모, 이름, 성격 어느 하나 평범하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이기에 “단편에 써버리기엔 너무나 사치스러운 트릭”이라는 문구가 등장할까요. 8가지의 단편으로 이루어져있는 아 아이이치로의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첫 번째 <아 아이이치로의 낭패>는 아직 읽어보지 않은 터라 어떤 내용의 단편을 가지고 독자를 웃게, 놀랍게 만들까 기대되는 작품이었습니다.(저는 읽었으니 과거형으로! 크크)

 

 

  본격 추리에 속하지는 않으니 이 책은 코지 미스터리에 속한다고 봐도 좋을 듯합니다. 바로 전 리뷰를 올린 <방과 후는 미스터리와 함께>는 유머 미스터리답게 유머적인 측면에서도, 미스터리적인 트릭면에서도 만족감이 들었다고 한다면(고교가 배경이고 선정적인 면이나 잔인한 장면이 없어서 그걸 꺼리는 분들에게 더욱 더 추천인 작품), <아 아이이치로의 사고>는 본격 추리라고 하기에는 모자란 부분이 있지만 그렇다고 추리 소설이라고 칭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가볍게 접할 수 있는 분위기로, 무겁고 음침한 분위기의 추리를 싫어한다면 제격이다 싶구요. 아직 장편 추리를 접하기에는 겁난다, 그렇지만 단편이라고 형편없는 트릭을 장착한 소설은 싫다한다면 이 책 추천입니다.

 

 

  다소 얼빠진 듯, 행동만 보자면 어디서 이런 모지리가 나오나 궁금할 정도의 인물이지만 그렇다고 추리하는 모습에서도 엉뚱하진 않습니다. 분명 작가는 추리하기위한 소스를 아 아이이치로와 여타의 등장인물, 그리고 독자인 우리들에게 공평하게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그걸 알아차린 것은 아 아이이치로뿐이라니. 어떤가요. 승부심 생기지 않나요? 크큭

  어렵거나 말 꼬기식의 추리가 아닙니다. 어떤 것은 일상적인 것에서 착안한 트릭도 있구요. 8가지의 단편에 걸맞는 표지의 소품같은 그림들과 아 아이이치로와의 추리 싸움, 이 또한 코지물을 좋아한다면 재미나게 읽으실 수 있을 듯합니다.

 

 

 

도시코는 그중 젊은 남자 쪽을 보고 저도 모르게 가슴이 콩닥콩닥 뛰었다. 키가 크고, 이목구비가 단정하며, 도시코가 아는 그 어떤 배우나 가수에게서도 찾아볼 수 없는 품격이 있었다. 크림색 체크무늬 양복에 감색 넥타이가 잘 어울리는 게 옷맵시도 일류였다.

p.1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