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저주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탐정의 저주

글쓴이 히가시노 게이고

옮긴이 이혁재

재인

 

  '본격 추리소설에 종언을 고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자전적 소설'이라. 카피문구가 상당히 살벌하긴 합니다. 사실상 본격 추리라는 추리의 장르가 미래가 없다고 말하는거 아니겠습니까. 어쨌든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으로 일미에 입문하게 된 저로서는 아직은 그에게 愛라는 감정밖에 없을 수가 없는거지요. 아무리 명탐정 시리즈가 호, 불호가 많이 가리는 작품이다하더라도 전 아직 그것에 대해 두려움이 없다고나할까. 마치 제가 우타노 쇼고의 작품을 정말 좋아하는데, <여왕님과 나>를 아직 읽지않아서 그를 너무 좋아하는 것처럼요. 하지만 양극을 달리는 평을 가리고 본 책이라 사실 책을 펼치기가 무섭긴 무서웠습니다.

 

  내용 자체가 독특합니다. 도서관에서 길을 잃어 알 수 없는 세계로 넘어가다니요. 그쪽에서 주인공은 본인이 아닌 탐정 텐카이치(天下一)가 됩니다. 치기어린 명탐정 텐카이치와 닳고 닳은 경감 오가와라 반조가 등장하지요. 그 콤비는 어딜가든 많이 보지 않습니까. 명탐정과 형사의 조합, 명탐정이 가는 길마다 나오는 연쇄 살인사건, 그리고 명탐정은 모든 걸 다 알고있는거지요. 뭐 뛰어난 '트릭'이라던가 내용의 '반전'이라던가 그러한 것을 히가시노 게이고에게 요청한다면야, 이 책은 글쎄, 아니올시다~가 아닌가싶습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자전적' 소설이라, 그런 말은 그냥 나오지 않는 말인듯 합니다. '본격 추리'라는 것에 필요한 모든 요소가 이 책에 다 있었지만, 여타의 히가시노 팬들이 원하는 그러한 작품은 나오지 않은 듯합니다.

 

히가시노 게이고기 때문에 이 책이 출판되지 않았을까라고 생각이 든 작품이었습니다. 블랙 코미디와 자전적이다라는 것이 어떤 뜻인지 알 수 있을 정도의 소설이었지만 그 가독성은 정말 뛰어나다고나 할까. 330여 페이지의 짧다면 짧을 수 있는 글을 정말이지 단숨에 단 몇시간만에 앉은 자리에서 돌파했네요. 소설을 읽은 제 느낌을 간추려 말하자면 마치 꿈 속을 걷고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일장춘몽이란 말이 생각이 났습니다. 주인공이 소설 속 주인공이 아닌 정말이지 작가 그 자신인 듯했고, 주인공도 추리 소설 작가였으니 히가시노 게이고 그 자신을 투영시킨 인물인듯합니다. 한바탕 본인의 어떤 꿈을 꾸고 단 며칠만에 써내려간 작품이 아닌가합니다. 

 

기대를 가지며 보지 않았던 작품이라 기대치 않고 본 작품이었지만 그 기대에도 부흥치 못하면 어떡하나, 실망을 안겨주면 어떠하나 걱정을 많이한 작품이지만 실망감도 그렇고 그 기대감도 미치지는 못한 작품임에는 맞는 작품이었습니다. 그의 네임류에 맞는 기대는 그 만큼 오르지 않았다고하는게 맞는말 싶어요. 히가시노 게이고가 쓴 작품이기에 출판될 수 있었던 작품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 들었습니다. :D

 

 

일미 입문작으로는 비추천, 일미 입문작으로는 <용의자 x의 헌신>을 추천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