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카세론
캐서린 피셔 지음, 김지원 옮김 / 북폴리오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인카세론

글쓴이 캐서린 피셔

옮긴이 김지원

북폴리오

 

 

  먼 미래의 감옥은 어떠할까. 미래에 신선한 공기는 있을까. 어떤 방법으로 죄수를 수감할까. 어떤 최첨단 설비를 가진 감옥일까 등 여러 가지 궁금증이 떠오른다. 그리고 미래의 감옥 ‘인카세론’에 대한 내용인 이 책은 재밌을까 혹은 식상할까.

 

  검푸른색의 바탕에 빛나는 하늘색의 크리스탈 열쇠가 정중앙에 차지하고있다. 열쇠에는 활짝 날개를 펼쳐 날아오르는 듯한 독수리가 새겨져있고 주위에는 기계와 숫자들이 점점이 그려져있다. 표지는 어떤 흥미있는 내용을 가질지, 감옥에 대한 이야기를 가질지 궁금증을 일으킨다.

 

 우리는 성장을 금지함으로써 쇠퇴를 금지한다.

야망을 금지함으로써 좌절을 금지한다.

이들 각각은 서로의 뒤틀린 모습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시간을 금지한다.

지금부터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엔더 왕의 교지

 

  미래는 시간이 중세에서 멈추어져 있는 듯하다. 이미 몇 세기 전 죄수들을 인카세론이라는 감옥에 모두 넣어버리고 현실 세계와의 연결 고리는 교도소장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한다. 죄수들은 밖으로 나가고 싶어하지만 나갈 방법이 없고, 바깥 세계에 사는 인간들은 인카세론에 관한 정보는 지상 낙원이라는 것 뿐이다. 인카세론에 있는 소년 핀과 교도소장의 딸 클로디아의 이야기가 중점적으로 진행된다. 인카세론은 감옥을 지칭하는 것일 뿐 아니라, 감옥 자체가 지성을 지니고있다. 인카세론은 이야기를 건넬 수 있고 질문을 말할 수 있으며 바깥의 세계에 대한 갈망도 지니고 있다. 미래의 감옥 인카세론이 주된 이야기를 차지한다지만 앞의 엔더왕의 교지처럼 모든 것은 중세에서 멈추어져있어 최첨단의 기계는 나오지않는다. 심지어 세탁기조차 사용하는 것이 조합에 어긋나는 일이라한다. 집을 짓는 것, 옷을 입는 것, 먹는 것, 발명, 예술, 조경 등 이 시대의 사람들에겐 ‘자유’란 없다. 정해진 틀에서 반복, 또 반복하는 것뿐이다.

 

  기발하다 생각이 들었다. 억압되어있는 규율 안에선 자유를 갈망하는 자들이 있기 마련이고, 주인공 클로디아가 교도소장의 딸인 동시에 왕자와의 정략 결혼을 앞두고 있다. 권력의 쟁점에 있다 할 수 있는 클로디아를 주인공으로 내세움으로써 이야기의 나아가는 방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만든다. 핀 역시 그들의 동료와 함께 인카세론을 탈출하기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눈에 띄는데 점차 밝혀지는 사실들이 그가 행동하는 것의 이유 앞뒤가 맞아떨어지게한다. 이후 시리즈가 나올듯 예고를 뜻하면서 끝을 맺었다. 성급한 듯 끝맺은 것이 군데 군데 눈에 띄인다. 아직 재미있다, 없다를 판단할 수는 없는 듯하지만 처음 시작은 성공한 듯하다. 인카세론의 등장과 실체, 핀과 클로디아의 정체와 각각의 세계에 구축되어있는 튼튼한 세계관 하나는 확실하기에 이후 진행되는 이야기는 1권에서 저질러놓은 것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