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완선 교수의 리얼 옵션 - 나만의 방식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신완선 지음 / 더난출판사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얼옵션

신완선

더난출판

 

 

<리얼 옵션>, 제목이 머릿 속에 들어오지 않는다. 어떤 내용일까 궁금하면서도, 어려운 단어로만 나열된 책은 아닐까 걱정부터 들었다. 그리고 책을 덮은 지금 드는 생각은 그렇지 않아 다행이고, 저자의 분류에 따른 예시가 쉽게 인식이 되어 책이 이해하기 쉽고 어떤 목표를 가지게 해주었다. 최근들어 읽은 자기 계발서 중 가장 마음에 들었다.

 

저자가 말하는 ‘리얼 옵션’은 감히 내 생각을 말하자면 성공적인 미래의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딱히 정의를 내리고 싶은데 글로 표현하지 못해 안타깝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우라며 목청껏 독자들을 일깨워준다. 책의 앞장에서와같이 ‘불안한 미래를 확실한 뭔가로 보장하기를 바라는 독자들’에 공감을 느꼈다. 마치 불확실한 나의 미래에 불안감을 가지는 나를 두고 하는 말 같았다. 저자 자신의 경험과 5년동안 리얼 옵션에 대한 조사는 신뢰감이 드는 대목이었다. 이렇듯 앞에 설 것인지, 혹은 남들에게 이끌려갈건지 그만의 방식으로 나를 어떻게 일깨워 줄련지 기대되었다. ‘리얼 옵션’, 먼저 겁부터 내지 말고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며 나 자신을 다독였다.

 

 

비전형 : 자신의 비전이나 중장기 목표 실현을 위해서 리얼 옵션을 준비한다. 47%

위기형 : 위기를 극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리얼 옵션이 만들어진다. 19%

체험형 : 다양한 체험과 시도가 리얼 옵션을 만드는 계기가 된다. 13%

취미형 : 취미활동이나 재미로 한 일이 확장되어 리얼 옵션이 된다. 10%

멘토형 : 멘토의 제안을 경청하여 리얼 옵션을 준비한다. 7%

대리형 : 타인의 체험을 보고 자신의 옵션으로 선택한다. 4%

-p.109-

 

 

여섯가지로만 나뉘어져있지만 800명의 사람들 중 미래를 위한 투자로 터닝 포인트를 확보한 121명에서 분류가 나뉘어져있는 것이고 또한 확인하기 쉽게 퍼센테이지로도 나와있다. 자신이 이랬으면 좋겠다는 리얼 옵션의 확률이 낮아도 상관없다. 그것과 다른 것을 더해 확률을 높이면 되는 것이니까.

 

여섯 가지로 분류해놓아 이해키 쉽도록 예시와 저자 본인의 경험담을 적절히 섞은 것이 눈에 띈다. 책으로 접해 이렇듯 만나지만 강연을 듣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ppt로 강연하는 듯 비교하고자하는 것과 자료가 필요한 것은 그래프와 표로 눈길을 끌었고, 당신의 목표를 위한 노력은 무엇이냐 끊임없이 되묻는 듯했다. 노력없이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고 말하되, 그 노력을 아무런 대책없이 세우라고 하지 않는다. 징검다리를 건너가는 것처럼, 너무 높은 목표를 잡으면 물에 빠질 수 있으니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잡으라는 것이다.(지루하지않도록!) 성공하기위해 실패를 두려워 하지말라 조언을 하였다. 우리가 보는 성공한 이들은 모두 실패를 딛고 올라선 것임을 잊지 말라고 재차 강조하고, 성공을 하기 위해 실패의 위험을 무릎쓰며 그 경험이 헛되지 않도록 목표를 정하고 하고자 했던 계획을 꾸준히 해라고 하였다.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삶, 어쩌면 가장 어려운 점이 아닐까. 인상 깊은 문장을 찾아 여러 개의 포스트잇을 붙여놓았다. 나는 지금껏 저자가 말하는 ‘노력’과 ‘목표’를 세우지 않았다.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늦은감이 없잖아 있지만 3개월 도전 과제부터 세우는 것부터 시작해야겠다. 실천을 했다는 포만감과 충만함을 주기 위해. 그리고 성공을 위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