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 자살 노트를 쓰는 살인자,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2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김승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시인

마이클 코넬리

김승욱

랜덤하우스 코리아

 

 

  주말동안 어떤 책을 읽을까 고민을 했다. 이웃님께 받은 책을 읽을까, 혹은 최근작이지만 책장에 고이 잠들어있는 스릴러 소설을 읽을까, 머리를 띵하게 만드는 미스터리류를 읽을까. 그러다 고른 책이 <시인>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엄지 손가락을 치켜드는 책, 많은 수식어가 있는 책 <시인>. 사실 이 책을 읽는 걸 두려워했을지도 모른다. 이런 책을 읽다가 다른 책을 소설이 아닌 동화책으로 치부할 것 같은 그러한 두려움. 여태까지 재밌다고 생각한게 다 뒤집어질 수도 있겠다는 두려움.

대단한 소설이다. 픽션이 아닌 사실같은 소설. 이제서야 이 책을 펼쳐든 나에게 원망을하며 책을 읽어내려갔다.

 

 

총 페이지 수가 600페이지에 달한다. 기승전결과 반전, 그리고 스릴러적 요소까지 무엇하나 놓치는 것이 없다. 글은 로키 마운틴 뉴스의 사회부 소속이자 살인사건 기획기사 전문기자인 잭 매커보이의 시선에서 진행된다. 잭은 쌍둥이 형 션의 자살 소식을 듣고 경찰관 자살에 관한 기획 기사를 준비하다 석연찮은 점을 발견하게된다. 그의 시선에서 진행되는 부분이라 그가 의심하는 것, 인간 관계 등 모든 것 하나하나를 세세하게 묘사하고 하나 하나 모든 것을 의심한다. 모든 것 하나 믿을 수가 없어 빙글 빙글 돌아다니는 느낌이 들었다. 어떤 말로 <시인>을 읽은 느낌을 적어야할지 솔직히 말하자면 모르겠다. 글의 반전도 반전이지만 세세한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는 글에 감탄만 나올 뿐이다.

 

 

표지 뒷면의 스티븐 킹의 추천서와 5개의 유명 매거진의 글 모두 동의를 한다. 여태까진 뒷면의 추천글을 보면 책을 읽은뒤 부정적 생각을 더 했었지만 이건 그렇지가 않다. 특히 공감이 간 부분은 선데이 타임스의 "만약 당신이 크라임 스릴러 작가를 꿈꾼다면 이 작품의 표현과 테크닉부터 배울 것."이다. 혼란스럽지않은 강렬한 캐릭터들의 개성, 이야기의 전개, 이후의 결과에 미칠 복선, 인물의 감정변화 모두 허투루 버릴 것이 아니다. 이전에 재밌다고 읽었던 책과 이 책을 비교하니 책 읽기 전의 걱정이 딱 맞아떨어져 어떻게 생각해야될지 모르겠다. 이제서야 재밌는 소설과 그렇지 않은 소설에 대해 조금씩 조금씩 분류할 수 있을 것만 같다. 더 많은 책을 읽어야 안다고 자신만만하게 말하겠지만, 아직은 읽은 책이 얼마되지않아 입 밖에 내기가 부끄럽다. 스티븐 킹의 "나는 '고전'이라는 말을 가벼이 사용하는 편이 아닌데, <시인>이야말로 고전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 그 말 그대로다. 놀라운 작품이다. 600여페이지에 기가 눌러지겠지만 책을 읽다보면 어느새 몰입되어버린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혹시 이 책을 시작으로 스릴러에 입문한다면 조금 걱정된다. 여타의 스릴러 작품이 다 이러한 책 같지 않다는 걸 명심하고 봤으면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