웜 바디스 블랙 로맨스 클럽
아이작 마리온 지음, 박효정 옮김 / 황금가지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웜 바디스 Warm bodies 

글쓴이 아이작 마리온

옮긴이 박효정

황금가지

-블랙로맨스클럽-

 

 

 좀비 로맨스다. 참 희안하다. 하긴 뭐, 뱀파이어 로맨스물인 트와일라잇 시리즈도 있지않은가. 사실 그 작품을 소설이 아닌 영화로 먼저 접했는데 정말 이종족간의 로맨스에 푸-욱 빠져버렸다. 뱀파이어야 보통의 인간보다 힘이 세고 모두들 선남 선녀인데다가 잘생기고 예쁘니 말을 잘 못하더라도 좋아보이던데, 그런데 이번엔 좀비 로맨스라니 괜찮을까 걱정부터 일었다. 좀비는 뱀파이어와는달리 비틀거리며 걸어 다니는데다가 으어 으어하는 괴물아닌가. 호기심을 간신히 눌러담고 책을 펼쳤다.

 

<겉표지 벗겨낸 후>

 

  주인공 좀비 R은 좀비긴 하지만 부패가 많이 진행되어 있지 않은 좀비다. 좀비답게 창백한 피부를 가지고 글 초반엔 인간을 잡아먹으려는 본능이 강하게 나온다. 인간 자체를 잡아 먹으려고 하는 것이 아닌, 인간의 ‘뇌’를 먹고자하는 욕망이 있는 것이다. 인간의 ‘뇌’가 맛있어서 먹는 것이 아닌, 비록 30여초에 불과하지만 뇌 주인의 기억을 볼 수가 있어서 마치 본인의 기억인 듯한 그 기분에 먹는 것이다. 여기서의 좀비는 생각을 할 수 있고, 으어 으어가아닌 어눌하지만 인간의 말로 띄엄 띄엄 소통도한다. 그리고 본인이 시체라는 걸, 좀비라는 걸 인식한다. 이 주인공 R이라는 철학자 좀비는 자신의 이름을 알고 싶어하지만 인간이었을 때의 기억은 나지 않고 R이라는 앞글자만 기억이나 본인을 R이라고 지칭한다.

 

 나는 죽었다. 하지만 그렇게 나쁘진 않다. 지금은 죽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 나가는 중이다. 나 자신을 제대로 소개할 수 없어 유감이지만, 나에게는 더 이상 이름이 없다.

-

내 친구 'M'은 좀비가 되는 것의 아이러니란, 모든 것이 우습지만 썩어서 떨어져

나간 입술 때문에 웃을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p. 15

 

<틈틈이 이런 그림이 나온다>

 

  언제나 그랬듯이, 주린 배를 움켜쥐고 인간을 습격한다. 페리라는 남자의 뇌 한 입을 베어물고 죽이려던 여자아이를 죽이지 않고 좀비인 척 그녀의 몸에 좀비의 피를 바르고 자기들이 사는 곳으로 데려온다. 페리의 기억으로 그녀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졸리에게-. 이렇게 R은 좀비와 인간 사이의 메울 수 없는 벽을 자꾸만 생각한다. 음, 어려운 말, 그러니까 철학적으로. 줄리를 사랑하기 때문에 좀비 도시에서 그녀를 살리기위해 자신의 집에서 우두머리격인 보니들과 싸워 쫓기듯 도망치고, 혼자 인간들의 도시로 간 졸리를 보고싶어 친구 좀비 M과 다른 좀비들의 도움을 받아 인간인 체하며 인간 도시에 들어가 그녀를 만난다. 어떻게 본다면 팔, 다리가 끊어져도 아픔을 느끼지 못하고 인간을 먹으려는 욕망을 가지고 움직이는 거진 막강한 존재가 아닌가. 포식자라고한다면 포식자의 입장에서 졸리의 남자친구였던 페리를 죽인 죄책감이 그의 머릿속에 되새김질한다. 뇌를 더 이상 먹지 않아도 나오는 그의 기억, 머릿 속에서 대화하듯 울리는 페리의 말들과 함께.

 

 

 

  끝이 보이듯 보이지않는 그들의 사랑과 고난을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좀비와 인간의 사랑, 죽은 시체인 나를 사랑해달라는 말도 안되는 그의 말에 홀리듯말이다. 특이하다, 정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