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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카드는 그녀에게
제바스티안 피체크 지음, 권혁준 옮김 / 해냄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마지막 카드는 그녀에게
제바스티안 피체크
옮긴이 권혁준
해냄
독일 작가의 소설이다. 영미권 스릴러가 주를 이루는 기존의 상황에서 최근 1년 사이에는 영미권만이 아닌 여타 유럽, 독일 등의 작품도 출간되어 읽을 거리가 늘어나 기쁘다. 넬리 노이하우스의 타이누스 시리즈의 대표격인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이 한국에서 굉장한 인기를 끌고있고, 스웨덴의 밀레니엄 시리즈를 비롯하여 최근 한국에서 출간된 제바스티안 피체크의 <마지막 카드는 그녀에게>까지. 이번에 읽게된 작품은 영화 판권이 먼저 판매되어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기에 그 기대가 상당했다.(사실 친한 이웃님의 만점자리 별에 더 기대가 된 작품이다!!)
독일 최고의 범죄 심리학자 이라 자민(女)은 자신이 심리학자임에도 불구하고 첫째 딸 사라의 자살을 막지 못한 것에 죄책감을 느끼고 자살을 계획한다. 피가 튀는 것을 예상해 사방에 신문지를 깔아 놓기까지 해놓은 이라의 죽기 직전 하고 싶은 것은 레몬맛 나는 다이어트 콜라를 먹는 것이다. 죽음을 목전에 두고 콜라를 사러나왔다가 라디오 방송국의 인질극에 투입되고만다. 가기 싫다고 징징댔다가 수갑까지 차서 끌려가기까지한다. 우리의 주인공 이라는 이렇듯 평범한 가정의 평범한 사람이 아닌 최고의 범죄 심리학자지만 딸의 심리조차 파악하지 못해 자살을 막지못했으며 더 나아가 그게 본인의 삶에까지 영향이 끼쳐 현재는 알코올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이런 어떻게 말하자면 망가졌다고도 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인 목구멍에 총을 들이미어넣은 이라의 활약은 걱정이 되면서도 흥미롭기도하다. 라디오 방송국 인질범은 약혼녀를 데려올 때까지 전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게임을 진행코자한다. 그 게임의 끝은 자신의 약혼녀를 데리고 오기 전까지다. 혹여나 시청자가 게임을 틀리면 틀린 문제당 인질 한 명이 죽는 것이다. 하지만 인질의 목숨을 확보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인 약혼녀의 행방은 이미 수개월 전에 죽었던 것이다. 이미 죽은 약혼녀를 죽지않았다 주장하는 인질범과 협상하기위해 범죄 현장에 투입된 이라는 협상하려하지만 잘 되지가 않는다. 그야 그럴듯이 상대 인질범은 정신과 의사로 인질과의 협상에 관계된 논문을 몇 개나 발표한 그야말로 인질과의 협상에 관한 능통한 도사이기 때문이다.
두 사람의 심리적인 묘사가 뛰어나다. 범죄가 일어나는 라디오 방송국이라는 밀폐된 공간에서 인질범과 이라의 전화 통화는 공개적으로 청취자들이 듣게 되고, 그 통화는 협상이라기보다는 이라가 다소 이끌려가는 분위기에서 진행된다. 인질범은 이라에 대해 무얼아는지 사라에 대해 먼저 물어보고 이라는 자살한 딸의 치부를 물어보는대로 낱낱이 말한다. 이라 또한 뛰어난 범죄심리학자답게 본인의 치부만 드러내는 것이 아닌 인질범에게도 질문을 건넨다. 인질범과 이라 사이의 민감한 부분이 서로 교환의 형식으로 말해져가는 것이다. 어느 한쪽 방향에서만 이렇지않냐고 타이르는 것이 아닌 전직 정신과 의사인 인질범이 이라를 동조하면서 이끌어내는 부분은 감탄이 나온다. 약혼녀가 정말 죽었는지 그걸 밝혀내는 과정과 긴박감있게 진행되는 사람들의 심리 변화는 진부하게 표현하자면 책에서 손을 놓기, 아니 눈에서 떼기 힘들게 만든다. 작가는 내용을 너무 커다랗게 부풀리지않으며 앞뒤가 들어맞게 진행되게한다. 과하지도않고 그렇다고 부족하지도 않다. 정말 한 편의 영화를 보듯이 진행된다.
글의 주 배경인 라디오 방송극도 밀폐된 공간에다, 인질범 한 명을 죽여야하는 상황에서 범인은 위협적이고 사이코패스와 같은 모습에서 평범한 일반인의 모습으로 변해 미안하다며 죽이는 것은 아니라며 총을 발사한다. 왜 약혼녀를 죽었다고 생각하지 않는지, 정말 살아있는지 그 여부와 냉철한 사이코패스적인 측면에서 일반인의 모습으로 변하는 부분까지 미묘한 심리표현까지. 전체적인 내용의 틀과 등장인물의 심리 묘사 어느 것하나 부족한 부분이 없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