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홍색 연구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37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주홍색 연구

글쓴이 아리스가와 아리스

옮긴이 김선영

비채

 

 

 

 

  붉은 색을 띄는 주홍색의 표지가 눈에 선명히 들어온다. 저물어가는 석양빛에 비쳐 본디 그 색이었을 사람들의 옷차림새와 배경은 그 색을 잃었다. 눈이 부실 정도의 주홍색이 눈앞을 점령한다.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작품은 <주홍색 연구>가 첫 만남이다. 호, 불호가 극명히 나뉘는 작가로 그의 유명한 작품에는 <쌍두의 악마>, <외딴섬 퍼즐> 등이있다. 이번 작품이 그와의 첫만남이라 이전 작품과 가타부타 비교할 수 없어 아쉽다. 쩝-_-...

 

 

  아리스가와 아리스. 이름이 같은 문자의 재배열이라며 특이하다 생각했는데, 아니나다를까. 아리스가와 아리스는 필명이며, 책의 시점 또한 독특하게 아리스의 시점에서 진행된다. 자신을 모델로 한, 마치 셜록 홈즈의 왓슨 박사와도 같은 아리스의 등장에 흥미가 일었다. 셜록홈즈의 오마주라는 말에 걸맞게 이 작품에선 소설가 아리스와 임상 범죄학자 히무라 히데오 콤비가 각각 왓슨과 홈즈의 역할을 수행한다. 셜록 & 왓슨 콤비! 자기 잘난 맛에 사는 미워할 수 없는 홈즈에 헛다리 잘 집지만 이 또한 미워할 수없는 왓슨 박사의 만남말이다.(영드의 이미지에 푹...)

 

 

세 번살인사건이 등장한다. 10년 전 일어난 방화를 가장한 살인사건과 2년 전 바닷가에서 일어난 살인사건, 그리고 셜록 히무라가 말려든 고급 아파트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 이 세 건의 살인사건은 언뜻보면 연관이 없는 듯하지만 다람쥐 쳇바퀴처럼 혹은 촘촘이 연결되어있는 실타래처럼 이 세 가지의 사건은 연관되어있다. 책을 읽는 내내 색채 미스터리라는 말이 머리를 맴돌았다. 인간의 잠재된 욕망과 그늘을 ‘주홍색’이라는 색으로 뛰어난 묘사를 이어간다. 여기서 ‘주홍색’은 히무라에게 사건을 의뢰한 아케미의 10년 전 있었던 일의 씻을 수 없는 트라우마이기도하고, 저녁 노을을 상징하기도한다. 저녁노을은 일본의 신화적인 측면에 빗대어 장황하게 설명한다. 그래, 장광설이라 할 수 있겠다. 추리 소설의 중요한 부분인 사건의 반전, 가독성 등을 생각지 않더라도 색채에 대한 묘사는 뛰어나다고밖에 표현할 수가없다. 마치 코끝에서 주홍색의 향기가 날 것만 같았다.

 

 

 

  하지만 살인사건의 동기는 이해할 수가 없었다. 어찌보면 사람들의 이윤 관계가 얽히고 설킨건 맞는데, 그것을 커다란 틀로 보려하니 내용의 억지성이라해야하나. 그것이 살인의 이유가 되기엔 그 동기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었다. 고급 아파트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의 내용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범인의 트릭에는 히무라와같이 그에게 같이 속아넘어갔다. 알듯 모르듯 진행되는 범인의 트릭, 주홍색의 색채감에 젖어 읽은 작품이다.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첫만남으로 이 소설을 추천할 수 있냐고 묻는다면 글쎄... 미지근한 대답을 내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의 다른 작품이 어떤 것인지 궁금해진다. 주홍색, 아케미와 범인의 머릿 속에 박혀있는 주홍색이 어떤 것인가는 안다고는 못하겠지만 자꾸만 주홍색의 노을이 눈 앞을 아른거리는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