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루걸리스타 다이어리 - 깐깐하게 쓰고 폼 나게 살자!
나탈리 P. 맥닐 지음, 정지현 옮김 / 네모난정원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프루걸리스타 다이어리

글쓴이 나탈리 P. 맥닐

옮긴이 정지현

네모난 정원

  

 

 

프루걸리스타 Frugalista

검소함을 EMt하는 ‘Frugal'과 유행을 선도하는 'Fashionista'가 합성된 신조어.

옥스퍼드 사전에도 등재된 말로, 현명한 소비를 통해서도 충분히 멋을 낼 줄 아는 사람을 일컫는다.

http://www.thefrugalista.com/

 

 유쾌한 책이다. 그렇지만 ‘평범한 직장여성의 개념탑재 빚 청산 프로젝트!’의 평범한이 그녀에게 과연 어울릴까싶다. 나탈리는 8년간 미국 지역신문 <마이애미 헤럴드>에서 일하다 2008년 2월 프루걸리스타가 되기로 마음먹고 블로그에 그걸 기록해나가기 시작한다. 올해 32살의 8년간 같은 직장, 같은 아파트에 사는 나탈리는 빚이 2만달러가 넘는다. 카드빚은 9,500달러가 넘고 자동차 할부금에 학자금 대출까지. 생판 남인, 심지어 국적가지 틀린 내가 보기에도 맙소사다. 직장생활 8년동안 학자금을 갚지 못했다니. 모아놓은 돈은 커녕 카드빚만해도 얼마인가...! 이쯤하면 알겠지만, 그렇다! 블로그 주인장 나탈리는 소비의 여왕이었던 것이다. 자신이 버는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여자! 명품백, 명품 구두 등으로 쌓이는 할부금과 펑펑 놀러다니며 쓰는 여행자금 등 부족함없이 카드를 긁어왔던 32세의 적지않은 나이의 그녀에게 있는 거라곤 빚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게 씀씀이가 헤픈 사람이 무려 2만달러를 2년 4개월만에 갚은 것은 대단하다고 할 만하다.

 

 

그녀에게는 대단하다고 할 만하지만, 사실 나에게는 도움이 될 줄 알았는데 그러지않다. 난 이렇게 씀씀이가 헤프지 않기 때문이다! 잘 때나 쓰지않는 방의 불 끄기, 가스 밸브 잠그기, 쓰지않는 콘센트 전원끄기, 겨울이니까 추울때만 난방을 켠다던가 등은 기본적으로 하는게 아닌가? 사실 비싼 것도 무턱대고 할부로 구매하는 것이 아닌 백만원대의 고가 물건은 돈을 모으고 구매하는 편이라 그녀의 소비습관이 나에게 안 맞는 것일 수도있다. 목돈이 한꺼번에 나가기 때문에 조금 허무하긴 하지만, 목표달성의 기쁨과 괜한 카드 할부로 인한 할부 수수료가 나가지않기 때문에 뿌듯한 감이 더 크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이 책은 나에게는 도움이 되지않고, 친구들에게 도움이 더 되는 책이다. 주위에있는 친한 20대 중후반의 여성들 중에는 물론 자신의 수입에 맞게 돈을 쓰는 사람도있지만 사치에 빠진 사람도 없잖아있기 때문이다. 학자금 대출있는 친구도있고1 나탈리처럼 소비로 인한 카드값이 장난아닌 친구2도있다. 그래도 한 친구는 카드값이 너무 많이나와서 리볼빙(카드값의 일부를 다음달로 미루는것)하다가 결국은 월급을 올인하여 신용카드는 하나만 들고다닐 수 있도록 나머지를 해지한 친구도있다! 학교 다니며 용돈을 받거나 아르바이트하다 사회인이되면 아무래도 그 씀씀이가 커지는 법이다. 사회인이 얼마되지 않은 이들은 소비의 늪에 빠지기 쉽다고 본다. 사회 초년생들은 이 책을 보면서 자신의 미래가 이렇게 되지 않도록 다짐하는게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