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키워드 - 중국을 움직이는 12개의 동력
최헌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이나 키워드

최헌규

더난출판사

 

 

중국에 관한 책은 많다. 사실 <차이나 키워드>를 펼치기 전만해도 널려있는 중국에 관한 책인가, 또 중국을 중점적으로 생각해야하나, 중국의 미래 전망이 얼마나 밝은 건지 그것에 대해 또 알아야되나 싶었다.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이 책은 그렇지 않아 좋았다는 것이다. 책 표지의 “중국을 움직이는 12개의 동력”을 주제로, 뒷면의 “장밋빛 낙관도, 회색빛 비관도 아닌 중국 경제사회의 실상”이 그 안의 내용을 차지하고있다. 위안화, 공산당, 부동산, 중산층, 소프트파워, 바링허우, 증시, 농촌, 양극화, 철도, 종교, 성, 이렇게 12가지 주제로 나뉘어져있으며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낙관적이지도, 그렇다고 비관적으로라도 묘사하지않는 부분이 눈에띈다. 책을 읽는 독자에게도 생각할 여지를 넘겨준다.

 

  저자의 이력이 눈에 띈다. 기자 출신의, 현재는 <아주경제> 중국부 국장을 역임하고있으신데 아무래도 책의 내용또한 기사적인 부분도 눈에 띈다. 중국에 대해 그 중요성을 12개로 나뉘는 부분과 수치로 확실히 알 수 있는 부분, 저자의 느낀점이나 본인이 말하고자하는 부분을 최대한 중립적으로 말하는 부분까지. 낙관적이지도, 비관적이지도 않으며 책 내용또한 어려운 단어로만 나열한 것이 아닌 이해하기쉽게 풀어놓은 것까지, 저자가 나에게 물어보는 듯하다.

 

자, 이제 당신이 생각하는 중국은 무엇입니까.

 

 

  친미냐 친중이냐 하고 편을 가르는 것도 편협한 발상이다. 미국과의 우호관계를 유지하면서 중국과 친해지는 길을 찾아나가야한다. 지금은 진정한 국익이 뭔지를 돌아보고 새로운 관계 정립에 나서야 할 때다. 2012년, 수교 20주년의 성년을 맞는 한중관계는 우리에게 열린 눈으로 새 지평을 열 것을 요구하고 있다.

 

-책 내용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