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중력 연습 - 삶을 변화시키는 마지막 품격, 존중을 단련하라
르네 보르보누스 지음, 김세나 옮김 / 더난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존중력 연습

글쓴이 르네 보르보누스

옮긴이 김세나

더난출판

 

 

 

누가 누군가를 존중하다,

"내가 당신을 존중하다-당신이 나를 존중하다" 어떻게 본다면 간단하다면 간단할 수있는 문장이고 행동이다. "존중" 어렵게 생각할 것이 아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존중받는 것을 원한다면 그만큼 내가 상대방을 존중해주면 되는 것 아닌가.

하지만, 그것이 어렵다.

저자는 본인의 경험에 의거하여 존중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새삼 깨닫게해준다. 존중받고싶다면 먼저 존중해야되는 부분부터하여 존중심이 결여된 행동을 경계해야되는 부분, 어떤 상황에서든 존중력을 잃지않게 행동하는 것까지. 말을 쉽게 풀어나가며 이해하기 쉽게 해주는 부분이 눈에 띄었고(다른 책들은 본인의 지식을 내보이는데 급급하여 어렵게 말하는 책도 없잖아있지만, 이 책은 문장 하나하나가 이해하기 쉬웠다), 우선 프롤로그의 저자가 "존중"에 대해 깨달은 부분부터가 흥미를 돋게해주었다. 결론적으로 좋게 처리는했지만, 몇 년 전 본인의 책에 대한 독자의 혹평에 너무 충격을받아 이성을 잃은 부분에 의해서 "존중"에 대해 일깬 바는 경험으로 풀어나가서 더 생각하기 쉬웠다.

 

 

  커다란 사자가 조그마한 다람쥐를 쳐다보고있다. 아무리 사자라하더라도 이 자그마한 동물에게 "존중"해라는 의미인걸까.

 

"존중"을 실현키란 어려운 일이다. 나만하더라도 자신의 단점에 대해 잘 알고있지만 그걸 남이 지적해준다면 지적해줘서 고맙다는게 아닌 부끄러움과 동시에 껄끄러움이 생긴다. 상대방을 생각해서 하는 말을 머릿 속에선 좋게 받아들이지만 마음으로서는 받아들이지 않는다는말이다. 저자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 학습하며 바꿀 수 있다 말해준다. "Chapter 2 존중심을 가지는 것이 왜 그토록 어려울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 전체적인 커다란 틀은 5가지로 나뉘어져 이야기한다. 누구를 혹은 무엇을 존중해야할까부터 존중심을 가지는 것이 왜 그토록 어려울까, 존중심이 결여된 행동을 경계하라, 존중심 없는 행동과 그 대처법, 성공의 수단으로 존중심을 이용하는 법까지의 대분류에서 이 밑으로 확인할 수있는 소분류까지. 어떠한 상황에 따른 행동에 대해 알려준다.

 

  사실 이 책을 읽지 않았더라면 "존중"에대해 그다지 생각을 하지 않았을것이다. "존중"이 왜 본인에게 필요한지, 일상생활을 아울러 사회생활까지 본인이 인정받고 싶다면 읽어보는게 좋을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