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절반은 부자로 살자 - 돈 걱정 없이 행복하게
오종윤 지음 / 끌리는책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인생의 절반은 부자로 살자
 

오종윤
끌리는 책

 

 <인생의 절반은 부자로 살자>

제목부터해서 표지색과 금 열쇠까지 다소 저자가 말하고자하는 것이 한 눈에 보기 쉽게, 한마디로 축약하자면 적나라하게 보인다는 것이다. 붉은색은 중국에서는 돈을 부르는 색이라 이전부터 한번씩은 다 들었을 법한 색이고, 열쇠도 그냥 열쇠가 아닌 화려한 장식을 한 금열쇠라니. 책 표지부터가 어떻게 읽는이들의 '부자'로 살고싶어하는 욕망을 건드릴 수 있을까 궁금하게 만든다.

 

  사실 장르 소설 위주로 읽는 편이라 경제류나 자기 계발, 자산관리와 같은 비소설의 경우 리뷰를 쓸 때마다, 아니 애초에 글을 읽을 때부터 두려워하는 마음이 먼저 앞선다. 외국인들이 적은 경제에 대한 분석류에 관해 읽다가 이러한 자산 설계에 관해 따끔한 충고를 내려주는 책을 읽게되니 현재 나에게 필요한 책이라 두려움과 함께 기쁜 마음도있다. 서론이 길었지만, 중점부터 말하자면 이러한 한국인의 입장에서 써내려간 자산 관리에 관한 글은 처음이란 말이다. 나와 비슷하게 처음 이러한 서적에 대해 본다면 본인이 생각하고있는 머릿 속에 떠도는 '자산'에 대한 구름 속의 글들을 그 중요성과 시급성, 만약 하지 않을 경우의 위험성까지 문장으로 통쾌하게 말해주는 부분을 흥미있게 보았다. 반면에 이러한 책에대해 이미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만족할 수 있을까 걱정된다. 뉴스나 지인들을 통해 한 번쯤은 들을 법직한 이야기를 책에 묶어 있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본다면 아는 부분을 반복해서 본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지만 사회 초년생이나 자신의 돈에 대한 막연한 계획만 있다던가, 자산설계에 대한 책을 읽고는 싶은데 숫자로만 나열된 어려운 책말고 처음은 다소 쉬운 책으로 한다면 이 책 어떨까 싶다. 커다란 글씨체에 저자가 강조하고자하는 부분은 다른 색으로 강조했고, 글만으로 알아라고 말하는 것이 아닌 그래프나 표, 엑셀로 전체적인 틀을 잡고 돋보기로 그 금액이 어떠한지 확대해놓은 듯한 자료도 넣었다. 거기다 돈에 대해 비유한 부분도 흥미로웠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우화를 예를 들어가며 '황금알'을 적립, 퇴직금 등 자산 운용하는 것에 비교할 줄이야.
 

 

  전반적으로 만족했다. 지금 내가 경제 서적을 읽어 좁은 견문을 넓히려는 것도 월급을 받는 족족 펀드나 주식이 아닌 적금으로만 넣기 때문이다. 이렇듯 1년씩 모이는 돈을 보면 내가 일한 성과가 있어 기쁘지만, 문득 나도 적금과 펀드라는 것이 하고싶어서 경제 서적을 읽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그 숫자들에 괜시리 기가 죽어 어떻게 시작해야될지 감이 잡히지않아 지금에나마 공부하려고 읽는 것인데 그런 내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 듯하다. 뒷면의 [돈 버는 시간동안 돈 못버는 시간을 준비하라]는 말이 이해가된다. 현재는 미혼이니 미래의 결혼자금을 모은다고 빠듯하고, 결혼을 한다면 앞으로 태어날 자식을 위해, 그리고 나와 배우자의 노후를 위해 행복해지기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돈'은 빠질 수 없는것이다. 중도에 멈추지않고 넣고자하는 최소한의 돈을 꾸준히 넣는 것과 과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계획'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금 깨달았다. 본문에선 5년의 주기로 계획을 짜라고 하는게 좋다고 했다. 머릿 속에서만 맴도는 허황된 계획이 아닌 현실화시킬 수 있도록 종이에다가 계획을 적어야겠다. 30세, 35세... 그 이후에는 내가 무엇을 할 건지, 나의 이상적인 생활방식에 한 발작 더 다가설 수 있도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