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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 차일드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13-1 ㅣ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13
존 하트 지음, 박산호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라스트 차일드
글쓴이 존 하트
옮긴이 박산호
랜덤하우스
주인공은 두 명이다. 한 명은 쌍둥이 여동생을 1년전에 누군가에게 납치되어버렸는데 그때부터 쭉 여동생을 찾아온 13세의 조니 메리엄이고, 나머지 한 명은 실종 사건을 맡았던 헌트 반장이다. 글은 초중반까지는 분위기가 음울하다. 아무래도 여동생을 찾는 조니와 1년전 집을 나가버린 아버지, 거기다가 한 명 남은 어머니 캐서린은 그 날 이후 거의 폐인이 다 되어있다. 약물과 알코올 중독자가 되어버린 캐서린은 근 1년동안 평범한 생활은 하지 못한다. 최소한의 먹을 것만 먹고, 그렇지 않을때는 맨정신을 유지키가 힘들어 항상 약에 취해있다. 그렇게 일을 하지 않는 어머니지만 생계가 유지되는 이유는 단 한가지다. 바로 지역 유지 캔 홀웨이의 애인이라는 것. 켄은 어머니를 약에 취하게 만들고 희망을 가지지 않게 만들어 자신 없이는 살아갈 수 없게 무기력하게 만들어버렸다. 캐서린과 조니 자신에게 폭력을 행사하지만 빌어먹게 현실적인 상황은 그와의 연결고리를 끊지못하게만든다. 13세밖에 되지 않은 소년 조니에게는 가족의 생계를 책임질 만한 능력이없고 단 둘의 가족 중 유일하게 돈을 벌 수 있는 어머니는 가족을 두 명 잃음으로써 그 자신까지 잃어버렸다. 현실을 직시하기엔 너무나도 여리기에 약물에 의존하고 알코올에 정신을 놓는다. 그렇기에 조니는 자신을 짓밟는 켄이라는 침략자를 싫어하고, 그에게 우리 속의 동물의 으르렁거리는 소리처럼 전혀 위협적이지 않은 발버둥을 친다. 이런 절망적인 상황에서 조니가 1여년간 꿈꿔온 것은 단 한 가지, 곧 아빠와 동생 앨리사를 찾을 수 있고 켄을 자신의 영역에서 쫓아버릴 수 있기를. 어리고 어린 겨우 13세에 지나지 않은 소년의 꿈은 허무맹랑할 수도있지만 간절히 바란다.
"켄 홀웨이에게서 물러서. 그자는 하느님보다 돈이 더 많고, 우리 둘이 모아 올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권력과 친구들이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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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포된 적도 없고, 어떤 혐의도 받은 적이 없어. 그러니 그자가 자네 가슴에 손가락을 대고 싶어한다면 남자답게 받아들여.
그리고 그자가 캐서린 메디엄의 초라한 집에 놀러가고 싶어한다면."
서장은 헌트의 가슴에 손가락 하나를 대고 세게 밀었다.
"그러게 놔둬."
-p.215
포기하지않고 일말의 희망을 가지고 하루 하루를 버티는 소년 조니는 똑똑하고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어른 못지않는 판단력으로 결정을 내린다. 하지만 그런 조니의 환경은 열악하다는 말로도 표현할 수 없기에 안타깝다. 그 상황이라 내가 더 안타깝게 느끼기도, 혹은 불편한 느낌을 가지는 건지도 모르겠다. 글은 그러한 불편한 사항을 조목 조목 써내려간다. 이 불편한 상황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다 생각하겠지만 그건 오산이다. 무언가 막힌다는 느낌을 가지게 될때 사건을 하나 하나씩 터트려준다. 그것도 절묘하게. 굵직한 사건들을 중간 중간마다 넣어줌으로써 독자들을 지루하게 만들지 않는다. 영상화해도 부족함이 없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1시간 반에서 2시간으로 끝나는 영화가 아닌 3-4부작으로 죵료되는 드라마로 주요 장면을 빠뜨림없이, 소설을 읽은 독자들을 실망시킴이 없이-.
표지 뒷면의 퍼블리셔스 위클리지의 "존 하트는 상처받은 한 가족과 그들을 죽음으로까지 몰고갈 수 있는 비밀들에 관한 이야기를 켜켜이 쌓으면서 대단한 작품을 만들어냈다. 스릴러와 미스터리가 얼마나 문학적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참으로 대단한 작품." 이 말 그대로라 생각한다. 스릴러지만 문학적인 요소를 잊지않는다. '현실적인 해피 엔딩'이다. 책 자체가 해피엔딩이라고 말하기엔 무언가 미묘하지만 '현실'적인 엔딩임에는 틀림없다. 억지성 있는 엔딩으로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지않고 그 있을 법직한 상황에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내용보다 독자의 입장에서 "현실적인 해피 엔딩"이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