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잠들기 전에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16-1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16
S. J. 왓슨 지음, 김하락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잠들기 전에

글쓴이 S. J. 왓슨
옮긴이 김하락
랜덤하우스 코리아

 

  출간 전부터 굉장한 기대를 가지던 책이었다. 출판사 카페에 들락날락거리며 표지 투표할때도 지금 이 표지를 선택했었다. 무색의 방에 쓰러진 듯 누워있는 여자의 위에는 'BEFORE I GO TH SLEEP'라는 휘갈겨 쓴 듯한 대문자의 영어가 그녀를 짓누르는 형식으로 무색의 방과 더불어 표지가 인상적이다. <내가 잠들기 전에> 하루 하루의 기억이 더이상 이어지지 못하는 여인 크리스틴은 자신이 쓰던 일기장을 닥터 내시에게 받음으로써 엄청난 사실에 직면하게 된다. 그의 데뷔작이라는 것에도 관심이 있었지만 그보다 더 눈에 띈 것은 책 뒷면의 좋아하는 작가들의 한 줄 평이었다.
 

"너무나도 뛰어난 스릴러, 마지막 페이지를 끝낼 때까지 내 온 신경을 곤두세우며 읽었다."
-데니스 루헤인 

"가장 무서운 질문을 던지는 무시무시한 소설. 스스로를 잃어버렸을때, 나에게 남은 것은 무엇인가?"
-발 맥더미드

 

  교통사고의 후유증으로 기억력이 하루 이상 지속되지 못하는 크리스틴은 매일 아침 침대에서 일어나 눈을 뜨면 자신의 옆에 낯선 남자가 있는걸 보곤 당황한다.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늙은 남자는 자신이 크리스틴의 결혼한지 20년이상된 남편이며 벤이라고한다. 그가 출근한 뒤 걸려오는 전화에서 본인을 닥터 내시라고 소개한 남자는 그녀에게 자신은 주치의이며 만나자고하며 그녀에게 일기장을 건내준다. '벤을 믿지 말라'라는 문구와 함께 시작되는 일기장, 벤은 크리스틴에게 숨기는게 있는걸까? 믿을 사람이라곤 매일 매일 자신의 옆에있는 이 남자밖에 없는 크리스틴은 자신이 쓴 일기장을 읽기 시작한다.


 

 글의 전개 방식은 오늘로 시작되고 닥터내시에게 일기장을 받은후 그 일기장에 쓰여있는 날짜 순으로 크리스틴과 같이 읽는 형식이다. 또 그걸 덮고는 다시 오늘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것이다. 중간의 많은 부분이 일기형으로 진행되는 부분이라 크리스틴의 시점에서 진행되는데 단순한 기억상실만이 아닌 20대인 줄 알았던 자신의 거울에 비친 모습이 50대 어머니의 것처럼 보이는 것의 충격(외모의 변화-생각했던 본인의 얼굴이 아닌 더 나이를 먹은 얼굴, 눈가의 주름과 처진 살 등), 그리고 처음보는 낯선 이에게 듣는 남편의 존재, 무엇하나 아는 것 없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혼란스러움의 섬세한 묘사와 내용이 더해감으로써 갈팡질팡하는 감정에 대한 묘사는 정말 실제 있었던 일처럼 느껴진다. 아니 실제로 일어난 일을 소설로 각색한 것 같았다. 책은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장점처럼 대체적으로 잘 읽히지만 그렇다고 처음부터 쭉 흥미진진한 부분은 아니었다. 비유하자면 잔잔한 물결에 이끌려가다 급작스런 파도에 그 물결에 정신없이 휩쓸려간 기분을 느꼈다. 중간쯤 그녀의 어두웠던 과거에 대한 묘사는 너무도 사실적이고 우울해서 솔직히 말하자면 읽다가 깜빡 졸아버렸다. 그 부분이 싫어 머릿속에 언어가 겉돌아 같은 문장을 몇 번이고 곱씹고 곱씹어서야 다음 문장이 읽혀졌다. 하지만 '역시' 스릴러다. 결말이 다가올수록 또 집중해버렸다. 모든 것의 진실이 밝혀진 듯 하면서도 이야기의 끝이 맺지가 않자 뭐냐고 생각하면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그 진실은 정말이지 소름이 끼쳤다. 기억이 하루이상 지속되지않는 크리스틴이 주인공이기에 가능한 사건이지만, 역으로 그러한 병명을 가진 사람이 있으면 이런 일이 실제로 있을 법직한 소름끼치는 일이란 것이다.
 

데뷔작이지만 책 내용 자체의 사실성과 묘사능력은 몰입도가 있었다. 단점이 전혀 없냐고 묻는다면 그렇지는 않다. 책 안의 지나친 성적 묘사가 눈쌀을 찌푸리는 부분도 조금은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초반에 비해 후반의 이야기가 기억에 남아 몰입도있게 본 작품이다. 실제로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기에 그 현실감에 더 이런 말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20대의 내가 일어났을때의 모습이 50대라면?
하루의 기억이 더이상 이어지지않는다는걸 알게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