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 셜록 홈즈 1 - 죽음의 구름 소년 셜록 홈즈 1
앤드루 레인 지음, 김경희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소년 셜록 홈즈

글쓴이 앤드루 레인
옮긴이 김경희
주니어 랜덤 하우스

 

 셜록 홈즈의 어린 시절이라. 셜록 홈즈를 본 이들이라면 누구나가 '셜록'의 어린 시절에 대해 궁금치 않을까요?
사실 전 셜록을 좋아하긴 하지만 광까지는 아닙니다. 고교시절 코난 도일이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일 뿐이지만 정말이지 미친 듯이 빠져들어서 책을 단숨에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광까지는 아니지만요. 하지만 그런 그가 소년시절일때는 어떠했을까? 지금 이 작품은 소년 시절 셜록에 대한 것을 상상에서 끄집어내 소설로 만들어낸 형태이지요. 셜록 홈즈에 대한 인기는 정말이지 무한대라고나할까. 셜록은 그야말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칩니다. 만화의 <명탐정 코난>부터 작년 영국 BBC에서 방영한 <셜록Sherlock>까지...! 이렇듯 '셜록'에 홀릭 홀릭한 분들께 소년 시절의 셜록의 이야기가 책으로 나온다는 것, 세계 유일 코난 도일 협회 공식 인증까지 받은 책이지만 이런 기대에 부응치 못한다면 어쩌나 걱정도 많이하며 펼쳐 본 책입니다.

 

▶ 출판사 서평 





코넌 도일이 쓴 〈셜록 홈즈〉 첫작품인 『주홍색 연구』. 이 책에서 왓슨이 알려 주는 셜록 홈즈의 지식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문학에 대한 지식 전무함.
2. 철학에 대한 지식 전무함.
3. 천문학에 대한 지식 전무함.
4. 정치에 대한 지식은 약간 있음.
5. 식물학에 대한 지식은 편차가 큼. 벨라도나, 아편, 독성 물질 일반에
대해서는 해박하지만 실용적인 원예 지식은 전혀 없음.
6. 지질학에 대한 지식은 실용적이지만 한계가 뚜렷함. 여러 종류의 토양을 한눈에 구별할 수 있음. 산책을 끝낸 뒤 나에게 바지에 흙탕물이 튄 자국을 보여 주고, 흙의 색깔과 조성만으로 그 흙이 런던의 어느 지역에서 묻어 온 것인지를 말해 주었음.
7. 화학에 대한 지식 해박함.
8. 해부학에 대한 지식은 정확하지만 체계가 없음.
9. 범죄 관련 문헌에 대한 지식은 놀라 자빠질 정도. 금세기에 저질러진 중범죄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없는 눈치.
10. 바이올린 연주는 수준급.
11. 목검술, 펜싱, 권투 실력은 프로급.
12. 영국 법에 대해서도 실용적인 지식이 꽤 있음.

그렇다면 이런, 전 세계가 흠모하는 매력적인 탐정 셜록 홈즈는 과연 날 때부터 명석한 두뇌와 추리력을 가지고 있었을까? 자고로 영웅이란 어느 날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좌충우돌하면서 사람들을 만나고 지식과 지혜를 얻으며 영웅으로 자라나는 것이다! 그가 명탐정의 자질을 만들어 나가던 때의 이야기를 만나 보자. 첫 시작은 알 수 없는 검은 연기구름에 둘러싸인 두 구의 시체에서 출발한다. 거기서부터 독자들은 열네 살의 소년 셜록 홈즈가 명탐정 셜록 홈즈로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게 된다. 그리고 독자들도 소년 셜록 홈즈와 함께 논리적인 사고력, 정보를 모으는 관찰력, 사건을 통찰하는 직관력, 모든 것을 아우르는 날카로운 추리력을 키울 수 있다. 읽다 보면 어느새 소년 셜록 홈즈와 같이 생각하고 풀어 나가는 추리력의 대가가 될 것이다!

굉장히 기대를 가지고 본 작품입니다. 하지만 제 기대에 그만큼의 부응은 하지 못했다고나할까. 추천 연령대는 20대가 아닌 10대에게 적합하다봅니다. 예를 들어 편지의 내용에서는 적은이의 연령대와 성격에 따라 글시체를 바꿔 보는 즐거움을 준 소소한 디테일까지 아이들이 좋아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책안의 속지도 이뻤구요. 글씨도 큼직 큼직하고 내용은 출판사가 말하는 소년 셜록 홈즈와 함께 논리적인 사고법과 추리법을 배워보자는 카피문구에 적합한듯합니다. 하지만 등장인물에서의 약간의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왓슨을 보지 못한 아쉬움이라 해야하나. 셜록과 왓슨은 단팥빵 안의 팥처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 없다니...물론 그들이 만난 건 성인이었을테지만 조금 아쉽더라구요^^; 아직 1권만 봐서 모르겠지만 2권을 보지 않은 상태라 왓슨 대신에 셜록과 붙어다니는 매튜라는 소년의 활약상이 더 기대를 겁니다!  :D
 

 

  ->셜록 홈즈와 함께 논리적인 사고법과 추리법을 배워보자!

 

앞서도 적었지만 한번 더 반복적으로 적겠습니다. ^^

에이미어스 크로라는 가정교사가 나타남으로써 셜록은 사물을 허투루 보지 않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호기심이 강하다던가 이러한 모습과 에이미어스 크로와의 대화내용에서는 배울점이 많더라구요. 어쨌든, 어린아이들에겐 적합한듯하여 제 친척 동생들에게 이 책을 선물해줄까합니다. 하마 집에 있는 책들은 죄다 아이들이 보기엔 뭔가 살벌한 것이 많아서 말이예요. ^^; <소년셜록홈즈> 2권이 어떤 내용인지 아직 궁금증만 증폭되어있는데요, 이후에 2권을 사서 저도 읽고 난후에 동생들에게 선물해주면 좋아할 듯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