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미의 축제
밀란 쿤데라 지음, 방미경 옮김 / 민음사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괄호속의 언어와 괄호 밖의 언어가 교차된다
특히 배꼽의 문제
이 에로틱의 범주는 천사에끼지 연결된다
천사의 배꼽이 있을까 없을까
이 질문에 답하기를 일단 보류하고

전립선비대증을 앓는 칼리닌 성기의 문제는 ˝ 방광에서 소변의 압력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템포로 스탈린의 마음 속에서 애정이 ˝ p42 더해진다
칼리닌그라드는 아직도 개명되지 않은 소비에트연방공화국의 지명이다.

위키피아

 

 


천사의 배꼽 유무는 우리 환상의 성감대다
없다면 무성생식의 존재로 우리완 별개다
있다면 우린 천사와 관계를 가질 수 있다
이건 진짜 문제인 게
내가 버스칸에서 봤던 천사같던 그녀가
나와 관계를 가질 수 있느냐 없느냐 그것이다
나는 환상이 깨지지를 원치 않는다
그래서 천사의 배꼽을 상상한다
체온이 상승한다

스탈린은 쿤데라의 영원한 밥이다
지고새 일화와 같이 우리는 권력자의 우스꽝스러운 일화들을 밥과 누릉지로 치환해서
두고두고 놀려: 눌려 먹을 그 사상적 먹거리가 있다
쿤데라는 영원한 조롱자이다
그가 쓴 것과 씌여질 것들로 인해
그 조롱이 힘이 되길 기대하지만
그의 영역이 조국으로 회귀되지 않는다면
거의 불가능하다

˝ 무의미이라는 이름 그대로 부르려면
대체로
용기가 필요 하죠
하지만 단지 그것을 인정하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고 사랑해야해요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해요 ...
절대적으로 무구하게 ..`. p147

 

 
요즘 말로 격렬하게 더 쉬고싶다 라는 맥락처럼
격렬하게 무의미의 축제를 치뤄야 하는 모든 이들과 같이 이 책을 즐기고 싶다
지금ㅡ 여기ㅡ 우리ㅡ 라면 조롱에서 힘으로 동력원이 움직이는 건 상대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희호 여사가 어려움 중에 방문한 시기에 북한소행의
전투성 때문에 한층 무더운 오늘
이런 삘짓ㅡ 무의미함을 격렬히 부려봤다

 

 

참!  역자분이 술을 잘 안 좋아해서 아르미마냑이라고 표기한 것은 내가 원본확인은 못했지만

우리가 일상적으로 부르는 꼬냑 종류의 알마냑지방 産을  알마냑이라고 하는데 이런 건 한국서 통용되는 용어로 사용하는 게 옳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책 속에서 귀한 알마냑이 병째  깨졌을 때 참 고소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