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에너지로 지구를 구한다면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 20
박순혜.이효정 지음 / 다른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 에너지로 지구를 구한다면 

#미래에너지로지구를구한다면 


이렇게 다양한 직업이 있었다는 것을 사실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에너지 공학 기술자, 기후변화 전문가, 폐기물 에너지화 전문가, 해양에너지 기술자, 연료청정화 연구원, 에너지 진단 전문가, 에너지 절약 제품 디자이너 등 


예전에 학생들에게 꿈을 물으면... 

과학자 

탤런트 

대통령? 

이렇게 대답하던 시절이 있었던 것 같다. 

어느 시절 이야기이며 누구에게 물었을까? 궁금해할 듯하다. 

아주 오래전 이야기이다. 

요즘 이야기는 어떨까? 

사실 지금 아이들에게 꿈을 잘 묻지 않았다.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다 보면 학생들에게 꿈을 물어보는 경우가 별로 없다. 

특히 고3 학생들에게 꿈보다는 어떤 학과, 어느 계열, 어느 대학의 학부로 지원하려고 하는지를 묻고 그에 맞춰 교육 활동을 펴고 기록해 주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고 미래를 보는 눈이 근시안이 되고 만다. 

고1, 2 학생들에게도 희망 직업을 잘 묻지 않는 건 사실 매한가지이다. 점점 대학 진로에 초점을 맞춰가는 분위기는 고1, 2 학생들에게도 압박이 되고 있으니.. 


다시 위에 나열된 직업 이야기를 해보자. 

이 책에서는 단순하게 미래의 직업을 백과사전식 서술로 주욱 나열하는 것 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제시된 직업을 보면 기후 위기 속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우리에게 꼭 필요한 직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에너지 부족, 환경문제, 기후 불평등 문제 속에서 관련 지식과 정보 위에 이와 연결되는 진로와 직업 정보를 자연스럽게 얹어 준다.


벌써 20번째 시리즈라고 하는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라는 작명을 누가 했는지 모르지만 아주 멋지고 취지에 딱 들어맞는 멋진 이름이라고 생각이 든다. 


진로와 직업의 선택 고민에 빠진 학생과 기후 문제 속에서 위기에 빠진 지구 


책으로 둘 다 구해내려는 작가님들과 출판사의 노력에 너무 뻔하고 유치하며 식상한 격려와 응원 문장이지만 진심으로 박수를 보내고 싶다는 말로 글을 맺어본다. 이런 책들이 50번, 100번 계속되어 현장의 교사와 현장 밖 도움을 주는 이런 노력으로 학생과 지구가 힘겨운 고민을 쉽게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 


#도서협찬 #책추천 #다른 #박순혜 #이효정 #과학 #기후위기 #기후변화 #과학책추천 #지식진로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