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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간 심리학 - 미술관에서 찾은 심리학의 색다른 발견
문주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9월
평점 :
미술관에 간 심리학
_그림이 말을 걸 때 심리학이 답하다
_프로이트, 융의 심층심리학부터 고흐, 피카소까지 미술치료학자가 안내하는 명화 속 심리코드
_끌리는 그림에는 이유가 있다
_감정의 색깔, 예술가의 마음부터 심리의 선, 관람자의 심리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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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개가 담긴 첫 장 날개단에 이런 말이 적혀있다.
'미술을 몰입의 실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인간의 심리적 웰빙을 향상할 수 있다고 믿는다.'
'몰입의 실천 도구', '인간의 심리적 웰빙의 향상' 정신 질환이 있는 사람부터 그렇지 않은 사람들 모두에게 이 두 가지는 현재를 살아가면서 참 중요한 것이 아닌가 싶다.
책에 소개되는 사례를 소개해본다면 다음과 같다.
비장애인을 포함하여, 압생트와 같은 독한 술을 마시는 사람, 태어나면서부터 신체적 장애가 있는 사람, 다기탈리스에서 추출된 디곡신 성분이 들어간 약물을 투여받는 일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시야가 흐릿해지거나 때때로 빛 주변에 후광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이야기와 관련 있는 사람, 기타 여러 이유로 정신 병원에 입원되어 있는 사람들의 그림에서 의미를 찾고 거꾸로 그런 그림에서 그 사람의 삶을 투영해 볼 수 있는 도구가 되고 거울이 된다고 생각한다.
정신 질환과 예술은 어떤 관계일까?라는 질문을 작가는 던진다.
대부분 사람들에게 쓰레기 취급받던 편지와 그림들에서 의미를 찾는 작업, 과정이 책에 소개된다.
아우구스 나 테러의 사례로 볼 때 특히 그의 작품 중 [발현의 순간에 있는 나의 눈]은 나 역시 한참을 보고 있게 된다.
둘 사이의 연결고리가 분명 존재한다면 인간의 마음이 의지와 무관하게 우리에게서 등을 돌릴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런 비극적인 현상을 역전시키고자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의 과정이 담겨있다. 내면의 고통이 예술가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창조하고 소통해야 할 필요성을 실감하게 되고 더 깊이 고통받을 때 작품이 더 강렬하게 빛나는 순간을 마주하기 위해...
자화상에 대한 이야기도 개인적으로 너무 맘에 들었다.
자화상을 그린다는 것은 우리 자신이 작품의 주제이기에 거기에서 벗어날 수 없거니와 그로 이해 시선을 내면으로 돌려 자신의 정체성, 감정, 경험을 매우 개인적인 방식으로 탐구하는 시간을 갖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자화상'은 라틴어로 'protrahere'에 어원을 두고 있으며, '끄집어내다', '밝히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오늘날의 초상화를 그린다는 뜻의 'portray(자화상)'이 된 것이라는 언급을 자세히 보게 된다. 즉 자신을 끄집어내거나 밝힌다는 것으로 미술 형식으로 예술가들에게 받아들여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으나 자기 성찰의 수단으로 그려졌다는 이야기에 맘이 간다.
요즘 우리가 자신의 사진을 시간의 흐름대로 찍어보고 스스로에게 말을 거는 행위가 그때 그 행위와 연결되지 않나 싶다.
나도 램브란트도 그런 마음이지 않나... 한때 나이 들어가고 일에 힘들어하는 모습 때문에 사진을 찍어 남기는 것을 싫어했던 때도 있었던 것처럼 말이다.
물론 난 그들이 했던 시도처럼 자신의 감정, 두려움, 욕망, 경험을 자화상에 담아 전달하고 다른 형태의 예술에서 볼 수 없었던 것을 남기는 것은 감히 흉내 낼 수 없지만 말이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전하고자 했던 구스타브 쿠르베, 자신의 죽음에 대한 생각을 남긴 아르놀트 뵈클린, 자신의 고통스러움을 담아 전한 프리다 칼로와 같은 예술가들의 경지가 사실 부러울 뿐이다.
막연하게 듣고 알고만 있던 미술치료, 그림과 심리학 등 그저 나와는 상관이 없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었던 부분에 대해 지식과 정보가 늘고 이후 이와 밀접하게 관련된 사람과 이야기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조금 아는 척하는 것 말고 그 사람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내게 좋은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 참 멋진 선물을 받은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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