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임지는 기쁨 ㅣ 기쁨 시리즈 4
김리현 지음 / 달로와 / 2025년 6월
평점 :
책임지는 기쁨
#김리현 #달로와 #기쁨시리즈
직업을 소개하는 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야생동물재활관리사 라는 직업의 작가님이 쓴 책이고 그의 오전 일과, 오후 일과, 야근 끝이 아니다. 퇴근 후에도 야생동물과 함께 얽혀 있는 일상이 소개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은 달로와 출판사의 기쁨 시리즈 중 한 권이다.
이전에 해당 시리즈 중 한 권인 #넘어지는기쁨 을 읽은 적이 있다.
아래 문장이 인상적이었던 책이다.
'인생이 복잡한 이유는 정답이 없어서가 아니라 정답이 많아서이다.'
이어서 책임지는 기쁨을 읽고 나니 이제야 시리즈의 느낌이 더욱 들고 이후 나올 시리지의 제목에 관심이 무척 가기 시작한다.
#흘러가는기쁨
#뜻하지않는기쁨
#넘어지는기쁨
#책임지는기쁨
이제 이후로 비추는, 사라지는, 우람한, 흔들리는, 침잠하는, 흐트러지는, 지루한 기쁨이 이어서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하나하나 기대평을 쓰는 마음으로 기다려진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책 크기도 맘에 들고 각 분야의 어떤 분들이 무슨 이야기를 해주실지 기쁨이란 것이 이렇게 다양하고 새롭게 정의 내릴 수 있는 것인지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책 보다 자꾸 시리즈 이야기를 하게 된다.
'누구에게나 기쁨의 순간은 똑같은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고 책날개단에 밝히고 있다. 시리즈마다 나만의 행복을 발견하는 특별한 작업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그렇게 누구에나 어디에나 있는 행복을 통한 나의 이해가 곧 타인에 대한 이해로까지 나아갈 수 있다고 믿는 분들이 행복과 기쁨은 오롯이 당신의 것이라는 축복의 말을 전해주는 듯하다. 한 번으로 안되니 여러 번 이렇게 시리즈로 말이다.
누가 시키지 않았는데 야생 동물을 책임지며 행복을 느끼는 '책임지는 기쁨'
흥미롭다.
나도 이 분야에 무지하지만 우리가 얼마나 야생동물재활관리사, 야생동물구조센터에 대해 모르고 살고 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준 그 한 사례가 가장 인상 깊다.
야생동물구조센터에 전화를 해서 야생동물을 죽여달라고, 없애달라는 전화를 받는 일이 종종 있다는 사례(자신의 경작지에 작물을 망가뜨리는 두더지를...)에서는 책을 잠시 놓게 된다.
인간의 이기적인 마음은 도대체 어디까지 동물들의 생명권을 침해할 수 있을지 궁금할 정도이다.
동물들에게 줄 밥을 만들어 주는 시간이 늦어지자 자신의 밥 먹는 시간도 사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이런 전화와 요구는 어떤 상처가 될까?
이 사례를 읽기 전에 로드킬이나 불법수렵, 그리고 그저 귀엽다고 야생 동물을 발견하거나 해외에서 들여와 사람의 손으로 키우다 보니 생겨나는 여러 문제점으로 유기하거나 야생동물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에 대해서만 어설프게 알고 있었으나, 참 별일이 다 있고 그 생각의 끝단이 어디일지...
야생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참 큰 사람들이 너무 힘들게 열악하게 일하고 있구나. 싶다.
좋아하는 감정만으로 야생동물들의 아픔을 품을 수 없고, 생명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퇴근 시간이 한참 지난 후에도 회의를 하고 야근을 하고 퇴근을 해서도 계속 초과근무를 할 수밖에 없는 '책임지는 마음' 그 마음에 무언가 보태고 싶은 생각이 든다.
그 마음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도록 '우리의 목소리에는 꽤 힘이 있다'는 믿음으로 이 글 쓰는 것을 선택하고 결정했을 작가님의 '마음'도 살짝 이해할 수 있을 듯하다.
사실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지 못하는 것에는 내가 그들을 끝까지 책임질 수 없음을 잘 알기 때문이고 두렵기 때문이다.
귀여운 댕댕이 한 마리, 시크하지만 함께 하고픈 야옹이 한 마리와 시간을 함께 할 때의 행복감을 왜 모르겠는가?
이런 겁쟁이를 너무 부끄럽게 만드는 작가님의 책임지는 마음에서 나오는 책임지는 기쁨을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이 쉽게 나오지 않는다.
어떻게 이해하겠는가~
그저 다른 생명과의 동행으로 인한 불편함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 어떤 형태로든 돕고 싶은 마음이 전달되기를 기도할 뿐...
#책임지는기쁨 #야생동물 #야생동물재활관리사 #야생동물구조센터 #야생동물 #동물 #동물권 #책추천 #행복 #기쁨 #달로와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