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x4의 세계 - 제29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대상 수상작(고학년) ㅣ 창비아동문고 341
조우리 지음, 노인경 그림 / 창비 / 2025년 3월
평점 :
4x4의 세계
#조우리 #노인경 #창비
이렇게 따스한 이야기를 읽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요즘 부쩍 이 책을 못 읽었으면 참 아쉬울 뻔했다. 싶은 느낌을 받는데..
바로 이 책이 그렇다. 따스한데... 이후 이야기를 내가 써 내려갈 수 있어 다행이기도 하고 작가님이 생각한 결말이 슬플까~그게 내심 걱정이다.
책과 더불어 온 질문지에 대한 답을 채워가는 것으로 서평을 대신해보려고 한다.
나중에 이 책을 읽은 학생들과 함께 다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라면서...
질문 1
호의 병동 생활은 복도 한 구석에 작은 도서관이 생긴 뒤 달라집니다. 마음껏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 호에게는 어떤 의미였을까요?
= 음.. 첫 질문부터 좀 어렵네요. 호야가 다른 곳에서는 눈치를 많이 보지만 도서관에서는 이런저런 부탁을 주변에 편히 했던 것 같아요. 다른 공간과 상대적으로 비교하면서... 책을 읽으러 오는 사람들은 모두 착한 사람이라서 그렇다고 말해보고 싶어요. 호야가 모두 좋아할 사람들... 호야를 모두 좋아할 사람들이요.
질문 2
좋아하는 책에서 또래 친구가 남긴 듯한 그림을 발견했을 때 호는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요?
= 모험을 떠나는 느낌 아니었을까요? 무엇보다 걷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호는 걷고 뛰며 여행을 떠나고 모험을 떠나는 행복한 흥분됨을 느꼈을 듯해요.
질문 3
친구와 책에 메모지를 붙여 편지를 주고받는다고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은 어떤 책을 선택하고 싶은가요? 여러분에게도 몇 번이나 반복해 읽을 만큼 좋아하는 책이 있나요?
= 음... 많은 책들을 좋아하는데 그중 하나를 고르려니 망설여지네요. 그래도 없어서 못 고르는 것이 아니라 많아서 행복한 고민이니 답변을 조금 미뤄보렵니다. 안녕 달님과 이수지 님의 그림책 중에 고를까~ 생각도 하고... 이문재 님의 시집으로 할까~ 고민 중입니다.
질문 4
호와 새롬이처럼 친구와 다양한 주제로 빙고 게임을 해봅시다.
= 친구를 만들어야겠네요. 허허허
질문 5
새롬이가 몇 주 동안이나 답장을 보내지 않았을 때 호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답장을 보내지 못한 새롬이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 책을 읽으면서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던 내 마음 x 100이라고 말해두고 싶어요. 불안하고 긴장되고...
질문 6
호와 새롬이가 다시 만난다면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요? 뒷이야기를 상상해 써 보세요.
= 일단 새롬이는 중학교 교복을 입는 꿈을 이뤘으면 해요. 함께 교복을 입고 같은 학교를 다니면서 새롬이가 호의 다리 역할을 대신해주는 것을 이야기 소재로 삼고 싶어요. 그리고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작가님이 책임지세요. 글에서 그렇게 말해두고 아이들이 함께 못 간다면 그건 너무 아쉽고 속상할 듯합니다. 책임지세요.
질문 7
'4x4의 세계'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 혹은 등장인물의 말은 어떤 것인가요?
= 말보다... 온유님이 호의 다리를 붙잡고 중얼거리듯 기도하는 장면이 제일 인상 깊어요. 재활 치료에는 누구보다 엄하게 다그치지만 그 미안한 마음에 자고 있는 호의 다리를 붙잡고 누구보다 간절하게 기도하는 그 모습이 그려지는 장면은 울컥하네요...
#도서협찬 #책스타그램 #아동소설 #4x4의세계 #창비 #책추천 #장편동화 @changbi_j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