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 아랍에미리트 나의 첫 다문화 수업 17
원요환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있는 그대로 아랍에미리트 

#원요한 #초록비공방 


사실 #있는 그대로 시리즈 가 있는지 도서관에 가서 알았다. 

고등학교 1학년 통합사회 선생님이 신청하셨나? 아니면 우리 지리과 동료선생님이 하셨나? 아니면 어떤 세계지리를 좋아하는 기특한 아이가 신청했을까? 궁금했다. 

'튀르키예'랑, '인도'편을 빌려볼까~하다가 사실 감히... 내가 이 책에서 더 얻을 지식과 정보가 내가 알고 있는 것과 중첩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다시 내려놓았던 기억이... 감히~ 말이다. 

내가 살짝 자만했고 내 지식을 과신했다는 것을 느낀 것이 이번 '아랍에미리트'편을 읽고 난 후이다. 

긴 말 필요 없이 이 책을 읽어내면서 발견한 문장으로 당장 수업을 해낼 수 있는 지식과 정보가 무궁무진하게 담겨있는 듯했다.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우와! 이 화두로 수업하면 아이들하고 신나게 수업하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것을 찾았을 때 얼마나 기분이 좋아지는지는 여기에 글로 설명이 좀 힘들다. 암튼 교사에게는 커다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 

단순한 여행 정보가 담겨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던 오해를 작가님과 출판사에서 해당 시리즈를 담당한 편집자님께 부끄럽고 죄송할 뿐... 


새롭게 알게 된 것과 책 속에 있는 '함께 생각하고 토론하기'를 옮겨 적고 또 흉내 낸 것을 여기 기록해서 남겨보려고 한다. 


+ 진짜 이 생각을 왜 안 해봤을까? 아랍에미리트는 국가명보다 두바이, 아부다비와 같은 도시명이 더 유명한 이유를? 그리고 이렇게 한 도시가 국가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것에 대해 토론해 보자는 책이 던져주는 화두(p65)는 반드시 인용해서 수업에 적용해보고 싶다. 수위도시, 종주도시 개념에서 언급해도 될 듯.. 


+ 7개의 토후국 연방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던 사실이었으나 어떻게 갈등을 최소화하며 정치와 경제의 힘을 효율적이면서 형평성 있게 배분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함께 학생들과 알아보고 싶어졌다. 비슷한 다른 나라의 사례... 레바논 같은 경우 종교에 따라 힘의 배분을...


+ '이슬람교'라고만 가르쳤다. 물론 국가와 국기가 그렇게 만들어진 유래를 설명하면 좋은 근거가 되겠으나 종교 화합을 추구하는 이슬람 국가~라는 주제는 신선하다. '아브라함 패밀리 하우스'로 꼭 수업을 해보고 싶어졌다. 어떻게 종파와 종교 간 갈등을 줄여나가려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초점을 두고 수업을 하다 보면 단순하게 이슬람교, 수니파, 시아파라는 분류 말고도 국가마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종교에 대한 생각을 읽어낼 수 있는 멋진 수업이 될 수 있을 듯하다. 늘 종교의 화합, 종교의 공존으로 말레이시아나 싱가포르를 사례로 가르쳤는데 아랍에미리트의 '아브라함 패밀리 하우스'의 사례는 참 맘에 든다. 


+ 에미라티제이션~에 대해 탐구해 보자고 제안하려 한다. 이를 통해 인구 구성 비율, 성비, 인구유입국에 대한 보편적인 특징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듯하다. 새롭게 깨달은 것은 인근 국가에서 노동자로 유입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슬람교 즉 종교의 동질성, 종교적 갈등의 최소화 측면에서 흡인요인을 찾았는데 경제 활동에 제약을 주지 않을 정도로 종교의 개방성이 확보되어 있는 현시점에서 오히려 '영어'라는 언어가 더 중요하게 흡인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나라들 즉, 인도와 필리핀의 사례는 따로 언급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아랍사람들의 이름 뜻 p79는 너무 흥미로왔다. 이슴과 쿤야, 즉 수업시간에 가끔 언급되던 모험가 '이븐 바투타'는 바투타의 아들이었단 말이었다. '별칭+쿤야+이슴+아버지이름+할아버지이름+니스바(지명) 최근에는 별칭, 쿤야 생략 추세..그래서 리버풀의 유명한 축구 선수인 살라의 본명은 ‘무함마드 살라흐 하메드 마흐로스 갈리(Mohamed Salah Hamed Mahrous Ghaly)’ 이는 풀이하자면 “살라흐의 아들이자 하메드의 손자이자 마흐로스의 증손자이자 갈리 가문에 속하는 무함마드”을 의미


+ 에미레이트 항공(두바이의 항공사)과 에티아드 항공(통합이란 뜻으로_아부다비의 항공_맨체스터 시티 FC 스폰서 항공사로 유명)을 한번 탐구해 보는 것도.. 


+이란과 의 영토, 영역 분쟁_소툰브, 대툰브, 아부무사섬이 중요한 이유? 


이 밖에 결혼, 장례, 문학 그리고 진짜 여행 정보까지... 

자 기록이 끝났으니 수업 지도안으로~바로 실천에 옮겨보자! 


#도서협찬 #있는그대로아랍에미리트 #청소년책추천 #세계지리 #지역이해 #여행지리 #초록비공방 #있는그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