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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메이 아줌마 ㅣ 욜로욜로 시리즈
신시아 라일런트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사계절 / 2017년 7월
평점 :
그리운 메이 아줌마
아줌마는 소설의 첫 부분에 등장하고 나서는
이후 많은 부분에서 등장하지 않는다.
'죽음'
이 글에서 죽음은 부재이며, 이별, 슬픔, 그리고 사랑의 확인...
아줌마는 죽음을 통해 이 소설에서 더 이상 등장 하지 않지만 계속 언급되며 주인공들이 그녀의 부재로 인한 느낌과 일상을 잔잔히 적고 있다.
물론 독자의 입장에서 잔잔히~라고 표현할 수 있을 테지만 말이다.
아침에 일어나는 일, 학교를 가는 일, 밭과 트레일러, 그리고 친구를 만나며 영혼이 된 아줌마를 만나는 일이 시간이 흐르고 건기와 우기 없이 물이 흐르듯 조용히 진행된다.
하지만 주인공은 그렇지 않은
아줌마의 부재는 곧 가족의 해체를 걱정하게 만들었다.
아저씨도 언제 어떻게.. 아주 갑작스럽게 말이다. 아줌마처럼 '부재' 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둘러 쌓인 채 하루하루 긴장되고 불안하게....
독자가 읽어 내려가는 글과는 아주 상반된 삶이었을 터
그나마 말을 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를 정확히 가려내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오브 아저씨의 넋두리 한마디 한마디를 귀담아들으면서 더 없는 위안을 주는 그 아이가 있어서 그런 힘든 시간을 독자로서 공감하지 못했을지도...
아저씨가 두 아이들을 태운 채 의사당을 지나쳤다가 다리를 건너기 전 다시 차를 돌리는 장면이 그나마 가장 극적인 부분인 듯하다.
그리고 소설 끝 마지막 텅 빈 밭에서 바람개비가 돌아가는 그 풍경은...
이렇게 글로 그려지는 경관을 실제로 보고 싶어서 소설 속 무대를 찾는 사람들이 있는 것인가~ 싶기도 하다.
곧 내게도 닥쳐올...
내게 사랑이 무엇인지 가르쳐 준 이들의 부재 속에서 난 어떻게 일상을 견뎌내고 있을 것인지...
나보다 나은 친구가 곁에서 나를 지켜줄 수 있을 것인지... 그 친구는 누구인지... 그 친구는 내게 있는지....
얇은 두께보다 훨씬 많은 것이 담긴 책을 읽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글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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