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서평을 쓴다는 것은...
출판사와 작가님께 감사한 마음으로 선물을 받아 읽고 한번 더 내 것이 되도록 새기는 마음으로 글을 남기는데 의미를 둔다.
그런데 서평은 늘 마감 기한이 있다. 물론 약속이다.
그 약속이 가끔은 서평을 살짝 숙제 같은 느낌을 들게 한다.
그래서인지 장기 출장이 있는 때는 더욱 조급해지기도 하고 그래도 약속인지라 최대한 마감 기한을 맞추는 것이 예의라서 최선을 다한다.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은.. 이미 약속을 지켰으면서도 이런 책이라면 살짝 삐뚤어지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한다.(마케터님은 걱정하지 마시길...)
이 책은...
4개의 챕터에 총 221개의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에 해당하는 글이 실려있다.
여기서 약간 아쉬움?이 남는다.
요즘 '일력'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말인데 365개의 잠언이었으면 어땠을까? 그리고 챕터로 내용을 구분하는 것도 좋지만 해당 번호가 대략 일력처럼 읽어나가다가 전 세계 공통의 기념일이 되면 이벤트 같이 관련된 짧고 사소한 인생의 잠언을 툭 써주었으면 어땠을까? 생각해 본다.
일력처럼... 말이다.
작가님이 보면 건방지다 하겠다.
사실은 하루에 하나씩 그렇게 읽어나가고 싶다는 마음을 글로 펴고 있는 중이다.
한 번에 다 읽어 내려가도 좋지만... 하루에 하나...
작가님이 시작하며~에 말한 대로 잠들기 전이나 잠에서 깬 아침, 일이 힘들 때마다 언제든지 여러 번 읽어보라는.... 그 말대로 말이다.
제목에 적혀 있는 '잠언'이란 말을 검색해 보았다.
구약성경의 한 부분으로 솔로몬의 잠언이라고도 하는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천년 넘게 기록된 선집들을 모아 만든 모음집으로 인식된다. [2] 삶의 다양한 가치들과 무엇이 옳은 행동이고 삶의 방식인지에 대한 가르침을 기록하고 있다고 적혀있으며, 번역어인 잠언(箴言)은 고대 중국의 문헌인 '잠(箴)'에서 온 것으로, 침(鍼)과 같은 뜻이다. 찌르는 말이라는 뜻이다. [5] 영어 proverb는 격언, 속담 등의 의미를 가진다.라고 적혀있다.
그렇구나.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 가르침.... 찌르는 말로 하여금 읽는 이에게 각성을 요구하는 격언, 속담 등이란 것이구나.
지극히 짧고 사소하다고 했지만..
작가님은 제목의 끝에 '잠언'이란 단어를 넣으며 어떤 의도인지 충분히 전달하고 있음을 깨달아본다.
근무하는 책상 일력 뒤에 꽂아 놓을 생각이다.
신정, 구정을 새해로 맞이하며 이미 지나갔지만 학교에 근무하고 다니는 교사와 학생은 3월이 곧 진짜 ~ 찐 새해가 이닌가 싶다.
221개의 잠언을 일력과 더불어 조종례 시간, 수업 시간에 상황에 맞춰 아이들과 나눠보면 어떨까 싶다.
교무실 내 의자 뒤로 지나가거나 내 옆 상담의자에 앉아 나와 이야기 나눌 아이들 중에 "선생님 저 책은 어떤 책이에요?"라고 물을 친구가 있을 듯하다.
다른 사람을 실망시켜도 괜찮아요
인간관계는 사실 개선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사실 진짜 고민해야 할 일은 그리 많지 않아요
강해지는 방법은 집착을 줄이는 거예요
... 에 관해 쉽게 짧게 말해준 잠언이란다...라고 답해줄 듯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reteccontents #리텍콘텐츠 #지극히짧고도사소한인생잠언 #정신과의사토미 #토미 #이선미 #인생조언 #책추천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