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상한 게 아니라 변하는 중입니다 - 사춘기 고민 상담소
이케다쇼텐 편집부 엮음, 미즈모토 사키노 외 그림, 서수지 옮김, 노구치 미도리 감수 / 뜨인돌 / 2024년 1월
평점 :
이상한 게 아니라 변하는 중입니다.
사람을 칭찬할 때 보통 어떤 칭찬이 있나 싶다.
잘 생겼어(외모 지상주의인가? 이런 이유가 가장 먼저 떠오르다니...), 똑똑해, 착해(내 고향 충청도에서 그냥 착해~는 사실 마냥 칭찬은 아니지만...)
아무튼 이런 이유와 근거? 가 있고 나서 그 사람을 칭찬할 때 공감을 얻고 동의를 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뜬금없이 위와 같은 이야기를 왜 했냐면...
이 책은 내가 나름 내가 읽을 필요가 있을 듯해서 서평단을 신청했고.. 운 좋게 당첨이 되어 꽤 좋은 내용으로 가득가득 채워졌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어찌 나열해야 할지 고민스러워서 그렇다.
일단... 책에 쓰인 나름의 추천 이유, 읽어야 하는 근거? 등을 소개해본다.
책 하단을 감싸고 있는 띠지에 이렇게 쓰여있는 것이 인상 깊다.
' 혼자 힘들지 않도록 최고의 전문가들이 몸과 마음의 고민을 해결해 준다!'
예전에 동네에 아빠가 없는 가족을 위해 아주 간단하지만 누가 가르쳐주지 않으면 하기 힘든 것들... 못질, 전구 교체 등을 유튜브에 올린 아저씨 이야기가 꽤 인상 깊었던 기억이 난다.
멋진 아저씨 아닌가? 그럼 이 책에 이런저런 질문에 답을 해준 최고의 전문가들도 멋진 사람들 아닌가 싶다. 갑작스러운 변화에 혼자 고민하고 있을 많은 아이들... 책을 통한 멋진 돌봄 아닌가 싶다.
일본 도서관 사서 선생님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책! 이란 소개도 있다.
사실 난 중학교 경력이 없다. 이 책의 대상이 내가 제일 많이 담당했던 고3과 살짝... 나의 사춘기가 기억이 가물가물하고 내 몸의 변화 시기는 이미 성장이 아닌 퇴화?...인데... 성장과 변화에 예민한 아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서평단에 지원했지만... 기대보다 낮은 연령, 학년 아이들이 보면 좋을 이야기라고 생각되었지만... 중간중간 이런 사실들이 있구나. 싶어 많은 정보와 지식을 쌓게 되었다고 생각된다. 14살부터 시작하는 회복탄력성 수업 #마음근육을 키우는 중입니다 를 같이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니 말이다.
날개단에는 이렇게 적혀있는 문장을 찾을 수 있다.
'온몸의 장기를 구성하고 있는 37조 개의 세포로부터~몸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가져 줘서 고마워'
맺음말에 자세한 설명이 보태어 있는데 편식이나 운동 부족이 일상화되어서 각 세포가 과로하더라도 우리 몸의 세포들은 젖 먹던 힘까지 짜내 움직일 거야. 그리고 어느 날 더는 버틸 수 없는 순간이 오면 세포들도 지쳐서 파업을 선언하는데 그 상태를 '병에 걸렸다'라고 말해... 즉... 작가는 어린 시절에 정해지는 생활습관과 기호를 우리 몸에 좋도록 습관이 형성되게 하기 위해 우리 몸에 좀 더 일찍 관심을 갖자고 말하는 것이리라. '예방'이란 단어를 잘 풀어서 설명하면서 몸은 미래를 위한 플랫폼이라고 강조를 해줌.
그럼 얼마나 구체적인 조언을 해주고 있는지 살짝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햇빛은 정말 몸에 나쁜가요?
털이 너무 많아요.
쌍꺼풀이 있으면 좋겠어요. 쌍꺼풀 테이프를 사용해도 괜찮을까요?(작년에 테이프로 짓궂게 놀렸던 예쁜 녀석이 생각나네...)
네일아트를 하면 손톱이 숨을 쉴 수 없게 된다는 말이 사실인가요?
잘 챙겨 먹는데도 왜 자꾸 살이 빠질까요?
툭하면 배가 살살 아프면서 설사를 하는데 배탈이 자주 안 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외에도 냄새가 심한 대변, 잦은 코피, 홍조현상, 땀냄새, 편식 등에 대한 궁금증과 대안을 친절하게 말해주고 있다.
글이 쓰인 목적부터가 참 따스한 좋은 책이다.
언니, 형 그리고 부모님이 있다면 나을 수 있지만 아니라면 더더욱.. 그리고 바로 위에 정리한 질문에 대해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설명할 수 없는 어른들이라면 같이 고민하고 가르쳐주기 위해서라도 읽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사서 선생님들은 분명 아이들만을 위해 도서관에 이 책을 가져다주시는 것은 아닐 듯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이상한게아니라변하는중입니다 #사춘기 #사춘기고민상담 #서수지 #노구치미도리 #이케다쇼텐편집부 #뜨인돌 #책추천 #책스타그램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