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콘텐츠가 전부다 - 광고 품은 OTT부터 K-예능과 웹툰, 소셜 메타버스의 세계까지 최신 콘텐츠 트렌드 완전정복
노가영.김봉제.이상협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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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콘텐츠가 전부다 책을 받은 시기에 떠오르는 제자가 한 명 있었다. 

미디어컨텐츠, 언론홍보 등 학과를 지원해서 면접을 준비 중인 학생으로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만 희망하는 대학에 응시한 상황인...

1학기에 사제동행 책읽기 같은 책을 읽고 책에 대해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독서 토론 활동을 했던 학생이기도 했고 면접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한번 읽어보고 싶은 책 아니니?"

"우와 선생님 이런 책이 있군요. 저 읽어보고 싶어요!"

"그럼 선생님이랑 거래를 하자! 너랑 나랑 다 읽고 너도 서평을 써보는 것으로 약속!"


그렇게 두번째 사제동행 책읽기 2023 콘텐츠가 전부다. 책으로 사제 간 서평 쓰기가 시작~

아이가 정리해 온 서평은 다음과 같다. 

아무래도 면접을 준비하다보니 예상 질문이 나오면 책에서 본인이 인상 깊었던 내용을 예상 답변으로 구성해 본 느낌이다.

내 서평보다 아이의 서평이 훨씬 잘 썼다는 생각에 아이의 동의를 얻어 옮겨봅니다. ^^


한국의 콘텐츠 


한국은 그 자체로 콘텐츠가 됐다. 한국 콘텐츠가 많이 유명해지면서 사람들은 한국 그 자체로 콘텐츠로 여긴다. 그 예시로는 파친코가 있다. 파친코는 한국의 일제강점기 역사를 그대로 보여준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전 세계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시청했다. 이제는 우리가 해외의 정서에 맞추기보단, 한국만의 특색을 살리는 게 오히려 강점이 될 것이다. 이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것으로, 한국의 전통이나 사회상을 살리면 특수성이 되어 차별화가 되는 것이다. 일본이 콘텐츠가 되어 닌자, 야쿠자 등 콘텐츠가 그냥 콘텐츠의 ‘장르’로 여겨졌듯이, 한국도 ‘한국의 콘텐츠’가 장르로 여겨졌으면 좋겠다. 


잘 쓴 드라마 대본이란 무엇일까? 


기획팀에서 대본을 선택할 때는 두 가지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고 한다. 첫 번째는 세상에 없던 새로운 소재의 이야기인지, 두 번째는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라면 이미 다른 작품에서 보여줬던 것과 다른 시각의 접근인지이다. 이 두 개가 충족되었다면 재미의 여부를 중요시한다고 한다. 그런데 이 부분은 개인의 취향을 많이 타는 부분이라 시청자 입장에서 ‘보편적인 공감대 형성’이 가능한지, ‘주인공의 캐릭터가 매력적인지’ 중심을 살펴본다고 한다. 드라마 PD를 꿈꾸는 학생으로서 어떻게 하면 잘 쓴 대본 일지 기준을 알려준 것 같아 좋았다. 사람들은 특히 내 이야기 같으면 더 관심을 가진다는 말이 있듯이, 사람들이 공감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소재를 다루는 게 중요했다. 매력적인 대본이란 기본적으로 재미있고, 거기에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한 것임을 알게 됐다.


시청자들과 함께 하는 콘텐츠 제작자가 되기 


콘텐츠는 결국 큰 자본과 직결되는 일이다 보니 작품이 흥행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이 흥행을 위해서는 대중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시대적으로 대중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짚어낼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럼 이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평상시에 사회와 관련된 책을 자주 읽고, 성공한 작품들을 많이 보고, 인기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는 과정이 중요하다. 그래서 나는 삶터에서 흥행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봤는데,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통찰력을 키우는 과정이라니 보람찼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 


잘 만든 콘텐츠를 위해선 많은 사람들과 만나 그들의 삶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했다. 그리고 혼자서 작업하기보단 여러 사람들과 함께 공동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과 공감 능력이 중요함을 알게 됐다.


타깃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연진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샤먼’ 역할을 한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뿅뿅 지구 오락실은 익숙한 포맷을 사용했음에도 화제가 되었다. 이유가 무엇일까? 바로 MZ세대를 ‘대변하는’ 캐스팅으로 신선한 케미를 보여줬기 때문이다. 


현재 숏 박스, 어덜트 같은 스케치 코미디가 유튜브에서 인기가 많다. 이유가 무엇일까? 


1. 철저한 현실 고증을 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볼 만한 소재로 콘텐츠를 만든다. 아까 얘기했듯이 사람들이 가장 큰 흥미를 가지는 것은 ‘내 이야기 같은 콘텐츠’이다. 부부, 남매, 형제 등 이 관계에 속해있다면 누구든 몰입하고 재미를 느낄 만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2. 자극적이지 않고 친근하기 때문이다.


스케치 코미디의 영상은 보기에 불편함을 줄 자극적인 요소가 없고, 평범하고 친근한 이야기 속에서 큰 재미와 웃음을 준다. 기존 TV나 초반 유튜브 크리에이터 방송에서 자극적인 소재에 피로감을 느꼈던 시청자들은 우리 주변에 있을 법한 사람들이 친근하게 전해주는 이야기에서 더 큰 매력을 느낀다고 한다.

-> 오히려 재미를 위해 자극을 쫓기보단 요즘은 사람들이 마음 편히 공감할 수 있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젠 내가 녀석에게 답장을 써야겠다. 부끄럽지 않을 정도로~ 그리고 합격과 함께 같이 다시 한번 책과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갖으면 좋겠다. 

잠시 행복하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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