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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자리
리디아 유크나비치 지음, 임슬애 옮김 / 든 / 2022년 4월
평점 :
읽는 내내 당황스러웠다고 말하는 것이 솔직한 느낌이다.
출판사 마케터님께는 죄송스럽지만 당황스럽다~라는 느낌에는 '놀람' 말고도 약간의' 불편함?'도 존재한다.
왜 이런 느낌을 받았는지는 아마 작가가 책을 통해 보여주는 세상에 대해 잘 모르고 살았구나!라는 사실 때문일 것이다.
무지에서 오는 불편함, 죄책감, 그리고 그 세계가 표현된 거친 글과 장면을 피하고 싶지만 또 회피하고 싶지 않은 복잡한 마음으로 읽은 책이다.
2~3페이지의 짧은 이야기에서부터 모두 다른 분량의 크고 작은 이야기가 펼쳐진다.
하나같이 똑같은 상황은 없고 모두 별개의 세계, 너무나 다른 상황 속 주인공들이 속속 등장하는데 그나마 공통점은 모두 커다란 상처가 있다.
그 와중에 그것이 상처인지 아닌지 주인공이 인지하고 있는 것은 또 별개의 설정이다.
주인공에게 상처를 낸 타인 또는 스스로 낸 상처이든 그 상처가 나는 과정이 불편하고 그 상처의 통증을 풀어내는 주인공들의 외침과 해결될 가능성 없이 주인공에게 계속해서 가해지는 가학적인 공격 역시 공포스럽다. 희망 없이... 새 등을 쳐다볼 수 있는 옥상에 오르는 주인공을 바라보는 공포...처럼...
작가는 왜 이리 독자를 불편하게 만들었을까?
시선을 끌려는 의도였을까?
본래 이런 세계의 소개는 이리도 원색적이고 폭력적이고 거친 표현과 그 속에 등장하는 또래 친구들이 읽기에 부적절하다고 말릴만한 표현을 동원해야만 가능한 것일까?
책을 덮고 생각해본다.
그래 그냥 그 세계를 그대로 솔직하게 옮겨 놓은 것이리라.
존재하지도 않는 세상의 끝이 아닌
이쪽저쪽도 아닌 가장자리에 본인이 상처 입은 줄도 모르고 상처받는 줄도 모르고 상처 나도 치유할 여유가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대로 풀어낸 것이리라. 그곳은 그리도 거칠고 불편하고 이성에 근거를 둔 정의보다는 악바치게 살아가는 동물 같은 감성 중에서도 가장 좋지 않은 폭력과 성, 그리고 아직도 잘 모르는 욕망에 크고 작은 스크래치를 당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한번 그대로 보여주려고 이 책을 쓰고 번역했으리라 생각된다.
작가의 말을 적는 것으로 글을 마무리해본다.
"이쪽도, 저쪽도 아닌 곳에서 살아가는 이들에게 당신이 어디에 있든 나는 이해한다."
든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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