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제 어둠에는 우리를 높은 세계로 들어올려 주는 신비한 부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땅의 어둠을 극복한 자들이 머무르는 세계가 상징적으로 구현된 남산이 그걸 내게 가르쳐줬다. 다시 걷기 시작했을 때, 그림자가 내 삶에 입체감을 주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림자는 또한 나와 다른 대상 사이에 끼어들어 온갖 충격을 흡수했고, 내가 가장 고통스러울 때도 숨 쉬고 살도록 공간을 확보해줬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자 늘 부정적으로 느껴졌던 인간의 수많은 삶의 모습이 과거와는 다른 의미로 눈앞으로 떠올랐다. 나로서는 처음 느끼는 편안한 영상이었다.(228쪽)

 

 

 "우리를 공중에 들어올려 그들의 거대한 키만큼 높여주는" 베르나르의 거인이 떠올랐다. '온갖 고통과 슬픔까지도 품어안는 손에서부터 진짜 삶은 시작된다'고 설법하고 있는 듯한 거인의 손. 진리만을 쏟아내는 혀보다 빠르고 완전하게 진리의 핵심에 가 닿을 수 있는 손. 조용한 실천에 대해 말하고 있는 손 문득 캄캄하던 나의 의식과 몸에 닿았던 수많은 손길이 생각났다. 수없이 내게 와 닿았던 그 손들이 거인의 손에 포개지며 부챗살처럼 퍼졌다.(230쪽)

 

                                                                              -조은,<마음이여 걸어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12-22 2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2-22 23: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