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가야만 한다

 

                              최승자

 

 

 

 

       때론 낭만주의적 지진아의 고백은

       눈물겹기도 하지만,

       이제 가야만 한다

       몹쓸 고통은 버려야만 한다.

 

       한때는 한없는 고통의 가속도,

       가속도의 취기에 실려

       나 폭풍처럼

       세상 끝을 헤매였지만

       그러나 고통이라는 말을

       이제 결코 발음하고 싶지 않다.

 

       파악할 수 없는 이 세계위에서

       나는 너무 오래 뒤뚱거리고만 있었다

 

       목구멍과 숨구멍을 위해서는

       동사(動詞)만으로 충분하고,

       내 몸보다 그림자가 먼저 허덕일지라도

       오냐 온 몸 온 정신으로

       이 세상을 관통해보자

 

       내가 더이상 나를 죽일 수 없을 때

       내가 더 이상 나를 죽일 수 없는 곳에서

       혹 내가 피어나리라.

 

 

 

                           -최승자 詩集, <기억의 집>-에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12-14 19: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2-14 2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