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 내 인생 도넛문고 7
윤해연 지음 / 다른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둘이라면?

<레인보우 내 인생>(윤해연 소설 / 다른 / 2024)은 이 일곱자의 질문으로 시작할 수 있을 듯하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가족 구성이 다양해졌다고는 하지만, 동성이 이루는 가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 적은 없다. 150여 페이지의 짧은 이야기이지만 책을 읽고 한참 생각에 잠겼다. 그리고 생각했다. 나는 얼마나 많은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던가.

레즈비언 부부와 중학생 자녀. 둘은 부모와 자식이 아닌 동거인으로 묶이게 된다. 이들을 가족으로 묶을 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없기 때문이다. 여자와 여자 사이에서 출산은 할 수 없으니, 아이는 고아 신분으로 남아 있다.

주인공인 '온이다'는 무척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인물이다. 온다와 난다 두 엄마와 시끌벅적 잘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다는 겉에서 볼 땐 무척 쿨해보였지만 독자가 보기엔 드러나지 않은 결핍이 가슴 한켠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을 낳아준 부모에 대한 궁금함이었다.



낯선 형태의 가족 구성원이 점차 눈에 익을 무렵, 이다는 자신의 궁금증을 마침내 알게 되고 그 이후에 벌어지는 상황들도 겉잡을 수 없이 커졌다. 갈등이 폭발하는 순간, 나도 같이 동요됐다. 그 순간, 내가 갖고 있던 편견과 고정관념이 깨졌다.




없는 게 아니라 안 보이는 거여.

꼭꼭 숨어서 세상 밖으로 못 나오는 거지.

그게 좋은 세상일까?

아니여. 그런 세상은 좋은 세상이 아니여.

장애인들도 세상 밖으로 나오고,

성소수자들도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는 세상이 좋은 세상인 거여.

그래야 그들을 바보 형이나 미친년, 이상한 사람들이라고

부르지 않을 수 있어.

우리랑 하나 다를 게 없는 그냥 사람이여.

조금 불편하거나 조금 다른 사람들.

그게 뭐가 이상하겄어.

웨어아유프롬반의 허 할아버지가 한 의외의 답변에 숙연해졌다. 성소수자를 왜곡된 시선으로 바라보던 사람들. 어쩌면 나도 그 중 한 명이었을지도 모른다. '틀림'이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여전히 그런 시선이 내게도 남아 있을지도 모른다.




작가의 말처럼, 성소수자라는 소재는 아직 (여전히) 조심스런 소재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소설을 통해 성소수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마지막에 본 '이다'는 많이 성장했고, 생각의 깊이도 더 깊어졌다. 특수성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해달라고 강요하거나 애원하는 것이 아니라 '다름'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조용히 이야기해 준 덕분에 조금 더 그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성소수자를 연상하는 레인보우. 그만큼 다양한 인생과 사람이 존재하며, 그들의 삶 모두 소중하고 특별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책을 다 읽고 나니 제목이 주는 울림이 처음보다 컸다.

우리 아이들도 이 책을 통해 정상과 비정상이 아닌 '다름'으로 성소수자를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레인보우 내 인생>은 짧지만 울림이 컸던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