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비룡소 전래동화 24
성석제 글, 김세현 그림 / 비룡소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한번쯤은 읽어보았던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어렴풋한 이야기 전개는 알고 있지만...

세월이 지나다보니 완벽한 이야기는 잘 기억이 나질 않았는데요. 이번에 비룡소의 전래동화를 통해 새롭게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성석제 선생님이 어린이들도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간결하고 운율 있는 글로 써주셨고,

김세현 선생님은 한지 콜라주 기법과 채색기법을 사용하여 마치 고구려 벽화를 보는 듯한 새로운 느낌을 받을수 있었는데요.

옛날 평원왕이 고구려를 다스릴 때 평양에 온달이라는 사람이 살았어요.

옷도 다 떨어지고 얼굴에 땟국물이 줄줄 흘러 온달을 바보라고 사람들이 불렀지요.

 

 

 

 

 

평원왕의 딸인 평강공주는 한번 울기 시작하면 아무도 말릴수 없었다고 해요.

그래서 늘 임금은 시끄럽게 울면 바보 온달에게 시집을 보내겠다고 으름장을 놓곤 했어요.

 

 

 

 

 

세월이 흘러 평강공주는 결혼한 나이가 되자 온달과 결혼하겠다고 하는 평강공주였어요.

나라를 다스리는 임금님께서 말을 바꿀수는 없다고 하면서 궁궐을 떠나게 된답니다.

여기선 평강공주의 곧고 정직한 심성을 볼수 있지요. 공주는 가지고 온 금팔찌를 팔아

바보온달과 어머니와 함께 살림을 살게 되어요.

 

 

 

 

 

평강공주의 도움으로 다른 사람이 되어가는 바보온달...

처음의 바보온달과는 달리 듬직하고 남성적인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어요.

말타는 법도 배우고 글도 배우고... 눈부시게 달려져 가는 모습에서 역시 현명한 여자의 힘을 느낄수 있는 부분이었는데요.

 

 

 

 

 

고구려에서 해마다 열리는 사냥대회에서 온달은 단연 최고의 사냥 실력을 뽐내어...

임금에게 인정을 받게 되지요.

 

 

 

 

 

 

임금에게 인정받게 된 온달은 평강공주와 멋진 혼례잔치를 치르게 되네요.

임금과 평강공주도 화해를 하게 되구요. 웅장하고 흥겨운 혼례잔치를 그림으로 표현해주고 있네요.

 

 

 

 

 

새 임금이 즉위하고, 새 임금에게 힘을 주기 위해 신라에 빼앗긴 땅을 다시 찾기 위해

군사를 이끌고 싸우러 가는 온달장군... 공주에게 고구려 땅으로 만들지 못한다면 결코 살아서 돌아오지 않겠다고 약속을 하고 떠나네요. 그런데 온달은 신라군의 화살에 맞아 결국 숨을 거두게 되는데요. 가슴이 화살을 맞고 쓰려져 있는 온달장군의 모습이 넘 안쓰럽기도 하고 그 옆을 지키는 말의 표정에서도 슬픔을 잘 표현해주고 있네요.

 

 

 

 

 

어떻게 된 일인지 평양으로 온달의 관을 옮기려 하자 떨어지지 않는게 아니겠어요.

이 소식을 듣고 평강공주가 한달음에 먼길을 달려오고 공주가 관을 어루만지자 비로소 관이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흥미로는 이야기이네요.

 

 

 

 

 

온달의 장례를 치르는 날...공주와 함께 온나라의 사람들이 슬퍼하는 모습이네요.

지혜로운 평강 공주와 용감한 온달 장군의 이야기는 세월이 흐려도 끊이지 않고 이어지고 있어요.

이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의 이야기는 고려시대 김부식이 펴낸 <삼국사기>에 실려 있는 이야기인데요 이름난 장수들의 삶을 다른 <열전>에 실려 전해지고 있다고 해요.

볼품없고 가난한 총각이 공주와 결혼 했다는 이야기 구성 자체에서 당시 시대상으로 보아 온달은 미천한 바보였다기보다 하급 귀족 출신의 뛰어난 무사였을 거라는 해석인데요. 고대 사회에서는

다른 신분이나 집단에 속하는 이를 바보나 못난 인물로 묘사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네요.

 

마치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는 친근한 어조로 옛이야기의 매력을 느낄수 있는 평강공주와 바보온달...판화를 찍어낸듯한 콜라주 기법으로 책을 보는내내 눈을 즐겁게 해주었답니다.

때론 웅장하게 때론 디테일하게 표현된 그림으로 새로운 느낌의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만나볼수 있었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2-24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