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6 뿌미맘 가계부 - 2025.12~2026.12
상큼한 뿌미맘 차지선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9월
평점 :
해당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하였습니다.

언제부턴가 연말이 되면 꼭 준비하는 것이 바로 가계부예요. 수입과 지출 내역을 기재하면서 우리 집 돈의 흐름을 알고 분석하여 돈을 모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계속해서 쓰고 있는데요. 하지만 단순히 수입과 지출만을 기록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뭔가 달라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지금부터라도 마음은 다잡고 가계부를 작성해서 나만의 포트폴리오 만들어 보려고 해요.

아직 올해가 두 달 남짓 남았지만 미리 내년 가계부를 장만하는 것도 좋을 란 생각에 만나 보게 된 2026 뿌미맘 가계부예요. 두 아이를 키우는 뿌미맘은 23년 동안 가계부를 쓴 짠테크 장인이라고 하는데요. 일주일에 한번 가볍게 가계부를 써도 충분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서 부담 없이 기록하고 분석하여 우리 집 재무책임자로써 역할을 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네요. 꾸준히 쓴다는 것이 참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가계부인데요. 처음에는 넘치는 의욕으로 시작을 하지만 어느 순간 시들해지는 가계부 쓰기. 하지만 뿌미맘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하는 가계부 챌린지에 참여한다면 다른 분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고 공감하면서 가계부 쓰기 습관 들일 수 있을 것 같아요.

뿌미맘 가계부 펼쳤을 때 제일 마음에 들었던 건 꼭 필요한 구성이면서도 깔끔하다는 거였어요. 다른 가계부의 많은 공간을 불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기재하는 공간이 부족해서 불편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뿌미맘 가계부는 돈의 쓰임을 기재하는 공간이 큼지막해서 편하게 쓸 수 있고 한눈에 들어오는 점이 마음에 쏙 든답니다. 딱 필요한 목록과 시원시원한 구성이 기분 좋게 사용할 수 있는 뿌미맘 가벼운 가계부이네요.

가계부를 작성하기 전에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하는 수입과 지출 항목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월급과 함께 월급 외 고정 수입, 특별 수입에는 어떤 내용을 적는 것이고 지출의 큰 항목인 고정비, 생활비, 특별비에 어떤 것이 포함되는지도 알 수 있어요. 꼭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에 자신의 수입, 지출에 맞게 항목을 조정하여 기록하면 된답니다.

새 달이 시작되면 이번 달의 목표와 함께 수입, 특별비, 고정비 계획을 세워 보도록 해요. 계획 없이 쓰는 것보다 한 달 돈의 쓰임을 계획하는 것만으로도 소비를 충실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매일 쓰는 것이 부담되고 힘들다면 일주일에 한번은 꼭 가계부 쓰는 습관을 들여서 꾸준하게 수입, 지출 관리하라고 뿌미맘이 이야기하고 있어요. 혼자서 가계부 쓰기 힘들다면 인터넷에서 가계부 동지를 만나 서로에게 힘이 되어도 좋을 것 같아요. 2026 뿌미맘 가계부에서 떼어 쓰는 월 결산 노트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어서 지출 내역을 쓰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어서 현명한 소비를 하며 자산을 늘리는 기회를 만들어 갈 수 있겠네요. 돈에 휘둘리지 않고 돈을 통제하는 힘을 키우기 위한 뿌미맘 가계부와 함께 가계부 쓰기 도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가계부 #뿌미맘 #짠테크 #가벼운가계부 #2026뿌미맘가계부 #시원북스 #리뷰어스클럽 #차지선 #뿌미맘가계부챌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