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내가 싫었습니다 - 자기혐오를 벗어나는 7개의 스위치 자기만의 방
오카 에리 지음, 다키나미 유카리 그림, 황국영 옮김 / 휴머니스트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오카 에리의 ‘오랫동안 내가 싫었습니다‘

전부터 읽으려고 했던 책인데 읽는 원인이었던 감기처럼 찾아오는 우울감에 쉽게 손을 대지 못했다. 결국 책을 사놓고 몇주간을 방치해 뒀다가 뭔가 잘못되었음을 느끼고 어제 저녁에 닥치는대로 읽었다.

읽고 보니 별것 아니라는 생각과 내가 왜 이런 책을 읽는데 망설였는지 알 것 같았다.
사람마다 우울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단 나는 이 책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마음이 한결 편안해졌다고나 할까.

물론 이 책을 읽으면서 우울감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그저 저자와 같이 불안정한 가정환경, 그리고 살면서 느끼는 수많은 자기회의/자기부정에 시달렸던 때의 내가 생각나서, 7가지 스위치를 바탕으로 작지만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도록 토닥여 위로해주고 숨겨왔던 진정한 ‘나‘를 돌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정감이 갔었다.

비록 심오하지는 않지만 저자의 극복 스토리와 더불어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따뜻한 이야기 또한 위로가 되었다.

특히 ‘보통을 괴롭습니다‘라는 구절이 인상 깊었다. 저자가 부모의 학대로 인한 트라우마에 관한 책을 읽었을 때 나온 일화의 한 구절인데, 어떤 가난하고 양어머니에게 구박을 받던 사람이 후에 숯 장사를 통해 돈을 많이 벌자 과거 자신을 학대했던 양어머니에게 집을 새로 지어 주는 등의 선의를 행했다는 일화이다.
저자는 이 일화를 읽고 ‘뭐야, 나 같았으면 양어머니에게 저런 짓 안하고 원망했을 거야!‘라고 생각했는데 책에서는 이런 말이 뒤에 이어졌다.

˝그 정도로 끔찍한 일을 당하지 않아도, 부모를 원망하며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 부모님의 그런 면이 정말 이해가 안 돼. 진짜 화난다니까?‘ 아마 보통은 이렇게 투덜거리며 살겠지요.

보통은 괴롭습니다.˝

이렇듯 보통은 이러이러 할 것이라는 합리화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을 우리는 과감히 깨야 한다는 것이 이 책에서도 설명하는 것이다.

여하튼 지금까지 읽었던 자기계발서/에세이 중에서 제일 좋았던 것 같다. 앞으로는 저자가 말한 7가치 스위치를 지켜보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근데 운이 좋다고 염불 외듯이 맨날 말하고 다녔더니 어느 순간 스스로 진짜 운이 좋다고 생각하게 되더라고. ‘나는 나밖에 할 수 없는 일을 하고 있어, 대견해‘ 하고 내 인생에 제대로 동그라미를 쳐주게 됐다고나 할까. ‘이런 나니까, 이런 사진을 찍었으니까 나로 태어난 건 잘된 일이야‘하고 생각하게 되더라고.

1. 청소를 한다.
2. 옷차림을 바꾼다.
3. 말버릇을 바꾼다.
4. 과거를 좋은 기억으로 바꾼다.
5. 웃는 연습을 한다.
6. 근력 운동을 한다.
7. 누군가를 도와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olcat329 2020-03-15 13: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중에서 청소와 근력운동은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

오네긴 2020-03-15 13:12   좋아요 1 | URL
조언 감사합니다! 잘 생각해보니 요즘 코로나 때문도 있고 몸을 움직이는 일이 없었던 것 같네요 ㅎㅎ 이참에 끊었던 운동을 다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coolcat329님도 코로나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